SOLID

Haechan Kim·2022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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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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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Single Resposibility Pronciple)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 있을 때 파급 효과 적어야 SRP 잘 따른 것.
    ex) 객체 생성과 사용을 분리

  • OCP (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가장 중요한 원칙
    sw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다형성!
    새로운 인터페이스 구현체 만들어 기능 구현
    역할과 구현의 분리!

-> 문제점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직접 구현 클래스를 선택하고 있음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구현 객체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해야 함.
다형성 잘 사용하고 있지만 (인터페이스, 구현체 잘 만듦) 적용 시 OCP 깨짐(클라이언트가 기존 코드 변경해야 함)
연관관계 맺어주는 별도의 설정자가 필요 -> 그게 스프링이다.(스프링 컨테이너)

  •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르 치환 원칙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 다 지켜야 함.
    단순 컴파일 성공 넘어서.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 기능을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 ISP (Interface segr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잘 쪼개라는 이야기.

  •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 관계 역전 원칙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
    즉 구현체에 의존 x,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
    역할에 대해서 알아야지 구현에 대해선 몰라야 함.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위 코드에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하고 있음.
서비스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 직접 선택
-> dip 위반

의존한다: 내가 저 코드에 대해 알고있다

=> OCP와 DIP가 가장 중요!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인데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 변경 시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됨. (위 코드 참고)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 지킬 수 없음.
-> 스프링을 사용하면 됨!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 가능하게 지원

  • DI
  • DI 컨테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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