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java와 kotlin 그리고 jpa

doyeon kim·2022년 8월 28일
0

코틀린고군분투기

목록 보기
1/2

시작계기

회사에서 하는 일은 커머스 운영 및 개발
아무래도 사내 및 타회사 사람들이 사용하는 쇼핑몰이라 사용자가 많지않고, 일반적인 기업의 커머스와는 성격이 다르다.
운영+개발을 같이 하다가, 같이 일하던 10년차이상의 선배가 퇴사 후 우물안 개구리처럼 일하던 나는, 혼자서 해야하는 상황발생

혼자서하던게 적응되갈 무렵, 이직과 정체성에 대한 고민발생.
기존 프로젝트는 많이 노후화된 기술을 사용하던 서블릿+jsp기반의 스프링프레임워크, maven기반.

작년에 ci/cd 및 형상관리를 git, jenkins로 옮기구 난 후, 선배가 프로젝트 고도화를 추진중이어서 같이 참여해야지 했던 선배가 퇴사한 후..미뤄왔던 고도화를 이제 내가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최신 트렌드는 하나의 프로젝트안에 백엔드+프론트가 모두 있는 형태가 아니라, API, front를 나눠서 개발을 많이 하는 체계로 바뀌었다.

신규개발건 및 어드민부터 분리해서 고도화해야겠다고 생각하고 대규모 장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spring boot+jpa+java를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만들게되었고, 단일프젝이 아닌 멀티모듈 구조인 MSA로 만들어서 프로젝트 초기구조부터, 기획 그리고 빌드 및 배포 전부를 담당해서 하게되었고 고군분투끝에 첫 삽을 퍼서 완성시켰다.

이건 추후 따로 포스팅 할예정
하고 있던 와중에 다른 팀에서 급하게 올해 9월말까지 오픈해야하는 신규서비스 론칭을 해야해서 백엔드개발로 투입해 달라고 팀장님이 강제 아닌 강제?로 요청하셔서 투입

마침 이 프로젝트는 java+kotlin+jpa+maria db로 사용.
oracle만 써왔던 내게 maria db..그리고 올초 회원통합 프젝할때 처음 사용해봤던 kotlin까지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
그리고 막 고도화 진행중이어서 빌드업 되있는 내게 어쩌면 더 많은 삽질과 배움의 기회를 줄 좋은기회인것 같아서
투입되서 개발하고 있는지 한달째..
욕심내서 하고있어서 분량도 많고 스트레스 받아서 3일동안 골골앓아 누웠던, 그리고 지금도 진행중인 고군분투 중인 프로젝트하면서 힘들게 배워가고 있는 여정들을 적어내려가볼 예정! 최대한 자세하게,..적고싶다.

profile
아직은 개발이 재밌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