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io를 이용한 실시간 채팅구현 - 이론편

이수빈·2023년 3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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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차 프로젝트에서 Socket.io를 이용해 실시간 채팅을 구현했던 로직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 코드 로직을 정리하기전, 먼저 기반이 되는 배경지식들에 대해 알아보자.

WebSocket 프로토콜이란?

  • 웹 소켓은 사용자의 브라우저와 서버 사이의 인터액티브 통신 세션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 고급 기술이다. 개발자는 웹 소켓 API를 통해 서버로 메시지를 보내고 서버의 응답을 위해 서버를 폴링하지 않고도 이벤트 중심 응답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출처 mdn- webSocket)

  • HTTP 프로토콜은 request, response의 반복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통신하며, 무상태(Stateless)성, 비연결성, 단방향 프로토콜이다.

  • HTTP/1.1 버전에서는 모든 자원에 대한 응답이 돌아온 후 연결을 종료하지만,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실시간으로 통신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HTTP에서도 실시간 통신을 구현하는 3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Polling 방식

  • polling은 실시간 통신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브라우저가 일정한 주기마다 HTTP 요청을 하는 방식이다.

  • 필요할때만 요청을 하는 방식이 아닌, 일정한 주기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요청을 보내기 때문에 서버부하가 늘어난다.

  • 또한, 실시간으로 바로 Update된다고도 말하기 어렵다.


Long Polling 방식

  • polling의 서버부하를 줄이면서 실시간성을 높이려는 방식으로 등장했다.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request을 보내면 연결을 끊지않고 기다린다.

  • 이때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이벤트를 방출하게 되면 response를 전달하고 연결이 종료된다.

  • 연결종료이후 클라이언트에서는 바로 http request를 보내 다음 서버의 이벤트를 기다리는 방식이다.

  • 여러 클라이언트가 long polling 방식을 사용하게 되거나 잦은 데이터 변경이 일어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수천개의 클라이언트가 연결된 채팅 서버에서, 채팅이 이루어지면, 서버는 수천개의 request를 동시에 받고, 이에 대한 response도 응답해야 하기 때문이다.

Streaming 방식

  •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연결된 연결 통로로 연결을 끊지않고 데이터를 계속해서 내려받는 방식이다.

  • 연결과정이 없어졌기 때문에 Long Polling 방식에 비해 서버부하가 덜하다.

  • 하지만,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보내기가 힘들어서 실시간 단방향 통신에 많이 이용된다.

  • 또한 세가지 방법 모두 http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요청시 header가 불필요하게 크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Web Socket의 등장

  • 실시간 통신을 구현하기 위해 HTML5에서는 HTTP 환경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하나의 TCP연결을 통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Web Socket 프로토콜이 등장했다.

  • Web Socket은 TCP 기반 프로토콜과는 다르게 HTTP 요청기반 HandShake 과정을 거쳐서 연결을 수립한다.

  • HandSake 과정이 성공하면, HTTP 프로토콜이 WS프로토콜로 변경되는 프로토콜 스위칭이 이루어진다. (http는 ws로, https는 wss로 변함)

  • WebSocket은 최초접속을 제외하면 요청시 헤더를 보내지 않고, 계속 같은 라인을 이용해 통신한다. (네트워크 비용을 아낄 수 있다.)

Socket.io란?

  • Socket.io는 Web Socket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로 Web Socket이 제공하지 않는 추가 기능들을 제공한다.

  • 연결 실패시 fallback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polling, automatic reconnection)해당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시도한다.

  • 또 Room 개념이 존재해 Room에 속한 일부 클라이언트에게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브로드캐스팅이 가능하다. (채팅방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Socket.emit

  • 이벤트를 방출하는 Socket.emit이라는 메소드가 존재한다.

  • Web Socket은 이벤트 명이 정해져 있고(send) string 형태의 data만 보낼 수 있지만, Socket.emit은 Socket.io롤 사용하면 이벤트명을 직접 생성 가능하며, object와 여러개의 파라미터를 보낼 수 있다.

  • 세번째(마지막) 파라미터로 Callback Funtion을 보낼 수 있다. 서버에서 특정 조건 이후 클라이언트에서 인자로 받은 Callback Function을 실행할 수 있다.

글이 길어져서 구현했던 코드는 다음 글에서 작성하겠다.

ref)
HTTP, Websocket : https://ws-pace.tistory.com/104
https://velog.io/@hahan/Polling-Long-Polling-Streaming#%ED%95%9C%EA%B3%84%EC%A0%90%EA%B3%BC-%ED%95%B4%EA%B2%B0%EC%B1%85%EC%9D%80
Websocket : https://tecoble.techcourse.co.kr/post/2021-08-14-web-socket/
Websocket MDN :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API/WebSockets_API/Writing_WebSocket_client_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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