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이런 클래스들은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된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boolean isValid(5tri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위와 같은 SpellChecker 클래스는 Dictionary를 사용하고 이를 의존하는 리소스 또는 의존성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하거나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클래스들은 적합하지 못하다.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적합하지 못하다.
사전은 언어별로 여러개의 사전이 있고 이런 모든 사전의 역할을 하나의 사전으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여러개의 사전을 사용하려면 final
을 제거하고 dictionary
를 변경하는 메서드를 추가한다.
⇒ but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고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따라서 SpellChecker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dictionary)를 사용해야 한다. 즉 의존성을 분리하여 자원을 외부로부터 주입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준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위와 같이 생성자를 이용해 외부로부터 자원을 주입받는다.
이렇게 할 경우 외부 자원에 관계없이 객체 생성이 가능하다.
예시 - Supplier<T>
인터페이스
@FunctionalInterface
public interface Supplier<T> {
/**
* Gets a result.
*
* @return a result
*/
T get(); // 매개변수가 없고 T를 반환하는 추상 메서드
}
핵심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와 싱글턴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대신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의존 객체 주입 기법을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