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te No.사용
: TCP연결 상태에서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 바이트에 번호 부여
Sequence No.
: 바이트넘버 선정 후 세그먼트에게 순서 할당
Acknowledgement No.
: 상대방이 수신하기를 기대하는 다음 바이트 번호
- 누적됨
연결 설정
: 양쪽이 통신을 초기화하고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 승인을 얻는 과정
데이터 전송
연결 종료
: 서버 or 클라이언트가 연결종료
연결 재설정(리셋)
: 한 종단의 Tcp가 연결 요구 거부,중지,유휴연결
SR protocol | 송신 window | |
---|---|---|
제어변수 | 패킷 번호 | 바이트번호(tcp) |
타이머개수 | 전송 패킷마다 각각 | 1개 |
SR protocol | 송신 window | |
---|---|---|
수신윈도우 | 2^(m-1) | ≤ 버퍼크기 |
확인 응답 방식 | 선택적 방식 | 누적 확인응답 방식 ≒ GBN |
Slow start algorithm
: 임계값(slow start threshold)까지 지수적 증가
Congestion avoidance algorithm
: 임계값(slow start threshold)까지는 , 이후 +1+1+1-1이런식(봐가면서)
UDP(User Datagram Protocol) :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특징
- Process to Process
- Real time service : voice, video
- Connectionless service : 연결/종료과정 없음
- 비신뢰성
- 캡슐화
- 다중화 / 역다중화
- 제어
- 오류제어 - Checksum만함
- 혼잡제어 x
- 흐름제어 x window x 수신측 : 오버플로 발생가능
- vs simple protocol
- checksum : 오류가 있으면 feddback 없이 폐기
- overflow : 심플 - 버퍼 오버플로 발생 x , udp - 수신측 오버플로 발생 가능
장점
- 최소한의 오버헤드
- 단순함
- 서버로 짧은 요구를 전송하고 짧은 응답을 수신하는 경우 유용
구조
데이터 전송단위 : 데이터그램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 스트림 제어 전송 프로토콜
특징
데이터 전송단위 : chunk
TCP | UDP | SCTP | |
---|---|---|---|
데이터 전송 단위 | 세그먼트 | 데이터그램 | Chunk |
Multimedia Communication : 다중 스트림 서비스를 각 연결에 허용
Multihomming : 종단간 다수의 ip 주소 정의 가능
- 하는 이유 : 하나의 경로 실패 시 다른 경로를 통해 전송
식별자
- TSN : 전송 순서 번호 ≒ TCP sequence No (32bit)
- 데이터 단위 : Chunk(vs TCP : byte)
- SI : 스트림 식별자 (16bit)
- SSN : 스트림 순서번호
ACK
- chunk지향적 TSN참조
- data chunk : sack에 의해 확인응답 가능
- control chunk : 제어정보 운반 TSN 필요 x 순서번호, 확인응답 번호 필요 x
- init 제어청크 >> init ACK 청크로 확인응답
패킷 구성
- header : Source Port No, Destination Port No, Checksum
- control chunks
- data chunks
SCTP association : 연결 지향 프로토콜 ( 멀티홈잉 강조를위해 association지칭)
Flow Control
Error Control
Congestion Control : tcp와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