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는 개발 코드와 객체가 서로 통신하는 접점 역할을 한다.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시킨다. 따라서 개발자는 객체 내부 구조를 알 필요 없이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만 알고 있으면 된다.
[public] interface 인터페이스 이름 {
// 상수
타입 상수이름 = 값;
// 추상 메소드
타입 메소드이름(매개변수, .. );
}
public abstract
를 생략해도 자동으로 붙는다.public 접근 제한
을 가지기 때문에 더 낮은 접근 제한으로 작성할 수 없다.개발 코드가 인터페이스 메소드를 호출하면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한다. 객체는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추상 메소드와 동일한 메소드 이름, 매개 타입, 리턴 타입을 가진 실체 메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implements
키워드를 추가하고 인터페이스 이름을 명시한다.public class 구현클래스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이름 {
//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선언
}
// RemoteControl.java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 상수
public int MAX_VOLUME = 10;
public int MIN_VOLUME = 0;
// 추상 메소드
public void turnOn();
public void turnOff();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메소드 선언부만 작성
}
// Television.java
public class 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 {
// 필드
private int volume;
// turnOn()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TV를 켭니다.");
}
// turnOff()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TV를 끕니다.");
}
// setVolume()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if(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else if(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else {
this.volume = volume;
}
System.out.println("현재 TV 볼륨: " + this.volume);
} // 인터페이스 상수를 이용해서 volume 필드의 값을 제한
}
구현 클래스가 적성되면 new 연산자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Television tv = new Television();
인터페이스로 구현 객체를 사용하려면 인터페이스 변수를 선언하고, 구현 객체를 대입해준다. 인터페이스 변수는 참조 타입이기 때문에 구현 객체가 대입될 경우 구현 객체의 번지를 저장한다.
인터페이스 변수;
변수 = 구현객체;
인터페이스 변수 = 구현객체;
// Searchable.java
public interface Searchable {
void search(String url);
}
public class SmartTelevision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martTelevision tv = new SmartTelevision();
RemoteControl rc = tv;
Searchable searchable = tv;
}
}
👀책 <혼공자>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