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Kit Code Base로 작성하기

봄이아빠·2024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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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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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보드 관련 파일 삭제하기


UIKit으로 프로젝트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생기는 main.storyboard를 삭제합니다.

다음엔 info.plist에서 name을 검색하여 Storyboard Name 옆의 -를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파일을 누른 뒤 build setting탭에서 file base를 검색하면 나오는 UIKit Main Storyboard File Base Name을 지워주면 끝입니다.

어플 진입 수정하기

SceneDelegate파일에 들어가면

 func scene(_ scene: UIScene, willConnectTo session: UISceneSession, options connectionOptions: UIScene.ConnectionOptions) {
        guard let _ = (scene as? UIWindowScene) else { return }
    }

위와 같은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 진입점을 정해주어야 해주어야 합니다.

func scene(_ scene: UIScene, willConnectTo session: UISceneSession, options connectionOptions: UIScene.ConnectionOptions) {
       
	guard let windowScene = (scene as? UIWindowScene) else { return }
	//상수 사용을 위해 이름을 넣습니다.
	let viewController = UIWindow(windowScene: windowScene)
    //최초 진입 뷰 컨트롤러를 지정합니다.
    viewController.rootViewController = ViewController()
    //창을 활성화하고 표시합니다.
    viewController.makeKeyAndVisible()        
    //self.window에 생성한 윈도우를 지정합니다.
    self.window = viewController
    }

이상으로 스토리보드 없이 코드로만 작성하는 준비가 끝났습니다.

UIKit에서 사용하는 Preview

원래 SwiftUI에서 사용하던 Preview 기능을 UIKit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 SwiftUI

struct Preview: UIViewControllerRepresentable {
    func makeUIViewController(context: Context) -> ViewController {
        return ViewController()
    }
    
    func updateUIViewController(_ uiViewController: ViewController, context: Context) {
        
    }
    
    typealias UIViewControllerType = ViewController
    
}

UIViewControllerRepresentable프로토콜을 따르는 구조체를 선언하고 프로토콜에 맞춰 작성해줍니다.
보기를 원하는 뷰 컨트롤러를 makeUIViewController에서 반환하여 주는 것으로 프리뷰를 볼 준비가 끝납니다.

@available(iOS 13.0.0, *)
struct previewViewer: PreviewProvider {
    static var previews: some View {
            Preview()
    }
}

이후 위와 같이 PreviewProvider 프로토콜을 준수하여 앞서 만든 프리뷰를 띄워주면 끝입니다.

3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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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2일

~ 근데 스토리뷰 관련 파일을 삭제하는 이유가 있나요 홍림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