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 쉽게 쓴 시스코 네트워크 V1 | Part-02 네트워크와 케이블 그리고 친구들
LAN(Local Area Network)이란?
- LAN : 한정된 지역에서의 네트워크 구축
- WAN(Wide Area Network) : 멀리 떨어진 곳과의 네트워크 구축
데이터 네트워크는 이더넷과 토큰링 두가지 기억하기!
이더넷
- 프로토콜은 CSMA/CD (Carrier Sensor Multiple Access / Collison Detection) : 눈치껏 알아서 네트워크 통신
- 충돌이 일어난다면 랜덤한 시간만큼 대기하다가 다시 통신 시도
- 우리나라에서는 토큰링보다는 이더넷을 더 많이 사용
토큰링
- 이더넷과 다르게 토큰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만이 토큰을 획득한 순서대로 데이터 통신 가능
- 네트워크에 아무런 통신이 일어나지 않고 있어도 토큰이 없다면 통신 불가능
UTP, Unshield Twist Pair
STP, Shield Twist Pair
10 Base 5
- 10M 속도, 디지털 방식, 500m까지 전송 가능
- 아날로그 방식은 브로드밴드임
10 Base T
- 10M 속도, 디지털 방식, 케이블 종류 T 는 UTP 케이블
망분리 1.
- 보안때문에 네트워크를 서로 분리하는 것
- 물리적 망분리와 논리적 망분리가 있다.
- 물리적 망분리는 망을 인터넷망과 업무망으로 나누는 것
-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시 서로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
-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주소 -> MAC 주소 변환
- cmd > ipconfig/all -> 물리주소로 나오는 부분이 맥주소
- IP : 논리적, MAC Address : 물리적
- 브로드캐스트 : 같은 네트워크 상 모든 PC에 메시지 보내는 것
- 다른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PC와 통신할 때는 라우터 사용
- IP 주소가 있어도 통신에는 MAC 주소를 사용하고 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해주는 것이 ARP !!
- 맥주소는 48bit, 6옥텟
- 앞쪽 절반은 장비를 만든 회사의 고유 번호
- 나머지 뒷쪽은 일련번호로 하여 장비의 고유 정보로 사용
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특정 목적지의 주소 하나만을 가지고 통신하는 방식
-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트래픽
- 1:1 통신, 보내는 PC가 한대
- 00-60-80-AA-BB-CC => 00-60-80-DD-EE-FF
- 편지라고 생각하면 됨
브로드캐스트
- 로컬랜에 붙어있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보내는 통신
- 로컬랜 : 라우터에 의해서 구분된 공간(동일 네트워크)
- 동네 이장님이 마이크 들어 방송하는 것
- 브로드캐스트 : FFFF.FFFF.FFFF
- 상대편의 IP만 아는 경우 상대의 맥 어드레스를 알아내기 위해서 하는 동작이 ARP라면 이 ARP가 브로드캐스트
- 꼭 필요한 동작이지만 너무 많아지면 다른 PC들에 인터럽트가 걸리기 때문에 CPU 성능이 낮아짐
멀티캐스트
- 보내고자 하는 그룹 멤버들에게만 한 번에 보낼 수 있음
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정리
- 1:1이 애니캐스트, 동일 네트워크의 모든 PC에 보내는 것이 브로드캐스트, 동일 네트워크에서 보내고 싶은 PC들에게만 보내는 것이 멀티캐스트
OSI 7 계층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Seven Layer)
- 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네트워크계층, 전송계층, 세션계층, 표현계층, 응용계층
OSI 7 계층으로 나눈 이유🥸
- 한눈에 보이는 데이터 흐름
- 편리한 문제 해결
- 네트워크 단계까지 문제가 없다면 물리,데이터링크,네트워크 단계까지 이상없는 것(특정 단계까지 이상이 없으면 그 아래 단계도 문제 X)
- 여러 회사 장비를 써도 문제 없이 돌아가는 네트워크
OSI 7 계층 종류
- 물리계층, Physical Layer
- 전기적 기계적, 기능적 / 비트 / 리피터, 허브
- 데이터링크계층, Data Link Layer
- 정보의 오류와 흐름 관리 / 프레임 / 스위치, 브리지
- 네트워크계층, Network Layer
- 라우팅(데이터를 목적지까지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 패킷, 라우터
- 전송계층, Transport Layer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각 계층마다 하나씩 헤더가 붙는다.
- 송신인 : 응용->물리(헤더 하나씩 추가)
- 수신인 : 물리->응용(헤더 하나씩 제거)
- 계층별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여 있으면 그 단계에서 해결하거나 재전송 요구하기
프로토콜, Protocol
- 컴퓨터끼리 서로 통신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서로 간의 통신규약 또는 통신방식
- 같은 프로토콜끼리만 통신 가능
프로토콜 종류
-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 인터넷 상 사람들과 통신하기 위함
- IPX (Internetwork Packet eXchange) : 같은 공간의 사람들과 통신하기 위함
- PC방을 예로 들면 같은 공간의 친구들끼리는 IPX를 다른 공간의 사람들과 게임하기 위해선 TCP/IP를 사용, PC방에선 2개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 AppleTalk : 매킨토시(Mac) 사용자들끼리 통신하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