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C 3기] 아이디어톤&해커톤 수상 후기

유보라·2022년 11월 28일
1

UMC 3기

목록 보기
1/5

최근 UMC 3기 아이디어톤과 해커톤에 참가하였고 감사하게도 두 대회 모두 수상하였습니다! 그래서 UMC 3기 활동에 대한 첫 포스팅으로 아이디어톤&해커톤 수상 후기를 적어보려합니다.

UMC에는 여러 지부가 있는데, 제가 재학 중인 인하대학교는 BOLD 지부에 속해있습니다. 이번 아이디어톤은 인하대학교 내에서, 해커톤은 BOLD 지부 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아이디어톤

진행 날짜: 2022년 10월 1일~2일

주제: 라이프 스타일

아이디어톤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팀을 매칭한 후 하루 동안 회의를 거쳐 기획을 완성하였습니다. 팀 매칭 같은 경우, 챌린저마다 각자 아이디어를 가진 상태에서 본인의 아이디어를 어필하여 3~4인의 팀을 자유롭게 구성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저는 제대로 기획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었기에 적극적으로 팀원을 구인하였고, 감사하게도 제 아이디어로 팀 매칭에 성공하였습니다 XD

제가 기획한 서비스는 운동 기록 & SNS 서비스입니다. 이미 스토어에 존재하는 운동 기록 서비스는 많지만, 저는 다른 가치를 추가하였습니다. 바로 비주류 운동까지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저는 주짓수를 하고 있기에 평소에 제게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서비스를 자세히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기획 내용입니다!

https://out-of-window-bora.notion.site/GYM-SNS-9a36700d90f8471d8a2619244b4eca3c

결과는...! 아이디어톤 본선 진출!

인하대학교 UMC 3기 아이디어톤은 각 주제 별 1,2위가 지부 아이디어톤에 진출하게 되는 구조였습니다. 저는 라이프 스타일2 주제 내에서 2위 안에 들어(정확한 순위는 알 수 없습니다) 본선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아이디어톤에서 본선에 진출하게 되어, UMC의 꽃인 3기 앱 프로젝트에 팀장으로 지원하였습니다. 감사하게도 팀장으로 선정되어 이 서비스를 더 자세히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앞으로 앱 런칭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세히 올릴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해커톤

진행 날짜: 2022년 11월 12일~13일

주제: 우리가 우리답게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

#대학생 #뭐하고사니? #PLAY #잘노는 #LifeStyle #운동 #Challenge #도전하는

해커톤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 챌린저가 많다보니 참여할 수 있는 인원도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커톤 티켓팅(?)을 해야했습니다..! 저는 인하대학교 수강신청으로 단련되어있었기에... 1등으로 성공하였습니다💥

저는 백엔드 파트(Spring)로 참가하였고, 팀은 랜덤으로 구성되어 총 10명이 한 팀이었는데, Client 4명 Planner 1명 Designer 1명 Server 4명으로 이루어져있었습니다. 10명이서 주제에 맞게 아이디어에 대해 회의를 진행하였고 기획한 서비스를 각 파트 별로 개발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대회 목적은 같은 파트끼리의 협업이었기에 수상은 각 파트 별로 이루어졌습니다. 제가 참가한 백엔드 파트는 API를 분배하여 개발하기, 깃허브에 PR을 날리고 merge하는 것이 주 할 일 이었습니다!

팀 마다 Git Repository가 주어졌고 API를 개발 할 때 협업 규칙을 지키며 commit 해야했습니다.

연결하는 과정에서 Git 인증 정보 만료가 떠서 조금 고생했는데, 다음 블로그를 참고하여 해결하였습니다.

https://velog.io/@kma7574/Sourcetree-%EC%9D%B8%EC%A6%9D-%EC%98%A4%EB%A5%98-%ED%95%B4%EA%B2%B0%EB%B0%A9%EB%B2%95

하루젝트 - 프로젝트 팀원 매칭 서비스

ERD는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습니다. 이때 처음 참가해보는 해커톤이여서 그런지.. 지금 생각해보면, 빠른 시간 안에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개발해야하는 해커톤에는 적합하지 않게 ERD를 다소 복잡하게 설계한 것습니다.

제가 맡은 API는 프로젝트 생성 & 게시글 생성 API이었고 개발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발표했던 자료에서 가져왔습니다 ㅎㅎ

제가 발표 자료 만들고 발표까지 수행하였습니다. (저희 팀원분들 mbti가 다 I여서 다들 발표하기 싫어하시길래 각자 개발한 부분을 각자 발표하기로 했는데... 다른 팀 발표를 듣다 보니 제가 잘 발표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저 혼자 발표하겠다고 했습니다...! 다행히 발표를 잘한 것 같습니다 ㅋㅋㅋ)

결과는...!

각 팀의 점수는 챌린저끼리의 상호평가로 매겨졌습니다. 감사하게도 최우수상(2위)를 수상하였습니다~

후기

아이디어톤은 UMC 2기 때도 해봤기 때문에, 처음이 아니었지만 수상은 처음이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ㅎㅎ 해커톤은 처음 나가보는 것이었습니다! 평소에 무박으로 진행되는 해커톤이 멋져보여서(?) 저도 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2년 간 코로나로 인하여 오프라인 행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았던 것으로 아는데, 오프라인 해커톤을 열어주신 UMC에게 정말 감사했습니다. 다음에도 해커톤에 나갈 기회가 있다면.. 이번 해커톤을 바탕으로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rofile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