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지식이란?

이선주·2023년 12월 22일
0

회고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도메인(Domain)의 어원은 영역, 범위, 영토를 말한다.

도메인 지식(Domain knowledge)

개발자에게 도메인은 소프트웨어가 다루어지는 문제 영역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개발자를 위한 강의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면, 교육 분야가 도메인에 해당된다.

Domain example

도메인 지식에 대한 생각

도메인 지식은 특정 산업과 업무 분야를 말하지만 특정 지어지지는 않는다. 예의 강의 애플리케이션은 에듀테크라는 도메인을 가지고 있지만, 해결해야 하는 많은 문제를 품고 있다.

  • 강의 커리큘럼을 위한 교육 지식
  • 강사 및 수강생 모집을 위한 마케팅 지식
  • 유료 강의 결제와 정산 등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곧 도메인이다.

내 일을 해결하기 위한 문제,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팀원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 회사의 이윤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 등을 모두 도메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최근 "재직중인 회사의 도메인이 뭐에요?"라는 질문 받았을 때 사이트 주소를 알려줬다..
이야기를 하다보니 "당신이 해결하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그 후로 굉장히 창피해서 한동안 머리속에 그 질문이 계속 맴돌았다.

Me when I randomly remember embarrassing things I've done in the past

(존x 창피했음..😇)

이번 기회를 통해 내가 하고 있는 일과 프로젝트 그리고 회사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서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었다.

앞으로 내 업무를 좀 더 깊게 이해하고, 나 또한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profile
백엔드 개발자의 기초 다지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