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 5 Process Scheduling

SUbbb·2021년 10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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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Schduling

CPU scheduling : Switching the CPU among Processes ⇒ Which one come next?

실제 scheduling 대상은 thread (in Linux)

Process Scheduling이 필요한 이유?

  • CPU Utilization의 최대화를 위함
  • Fairness, interactivity, ...

CPU - I/O Burst Cycle

Process execution

  • CPU execution과 I/O wait의 alternating cycle ⇒ 서로 상반되는 관계 X
    • CPU burst → I/O burst → CPU burst → I/O burst → 반복
    • burst : duration, Some time s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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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 : Input/Output → CPU 밖으로 나가는 모든 task

  • ex. dist I/O (long time, long way), network I/O, mouse, keyboard

CPU Burst du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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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gram마다 다른 그래프
  • Large number of short CPU bursts (초반부)
  • Small number of long CPU bursts (후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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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Scheduler → When to do Scheduling

CPU가 idle하게 되면, OS는 ready Q로부터 프로세스 1개를 select

  • short-term scheduler = CPU scheduler

When to make a scheduling decision

  1. Process : running state → waiting state ⇒ ready Q → wait Q
    • I/O request(data가 필요한 경우) or an invocation of wait()로 인해 발생
  2. Process : running state → ready state ⇒ CPU → ready Q
    • (timer) interrupt occurs
  3. Process : waiting state → ready state ⇒ wait Q → ready Q
    • I/O 작업 완료
  4. Process : terminate ⇒ CPU가 available → next process select

⇒ 1, 4 → Scheduling decision이 반드시 필요

Preemptive vs. Nonpreemptive

Nonpreemptive Scheduler

  • 1번과 4번의 경우만 Scheduling

그 반대의 경우, 즉 모든 경우에 Scheduling ⇒ Preemptive Scheduler

Can OS force the rescheduling of an actively running process?

  • Yes : OS kernel can take away process ⇒ Preemptive (2, 3 경우)
  • No : Nonpreemptive (1, 4 경우)

Nonpreemptive Scheduling의 경우

  • 프로세스가 스스로 종료되거나 CPU에서 해제되지 않는 이상 계속 동작

Preemptive Scheduling

Issues

  • Potential cause of race condition
    • data update 중 preemption 발생 → 다른 프로세스가 받는 data에 문제
    • ex. P1이 running 중 lock으로 데이터 보호 → preemption으로 인해 lock된 채로 release
      → P2가 ready Q에 있다가 running 하려 하지만 P1의 lock이 unlock되지 않아 running 불가
  • Complication to the kernel design
    • preemption during system call handling
      • kernel의 data structure에 문제
    • one option
      • 프로세스가 kernel mode에 있을때, release되지 않도록 함
      • 하지만 real-time computing의 경우,
        빨리 처리해야 하는 프로세스가 system call 사용한다면 preemption 불가
        ⇒ 문제 발생

Dispatcher

selected process에 CPU의 control을 전해주는 Component

  • Responsibilities
    • Switching Context = Switching PCB (in kernel mode)
    • Switching to user mode
    • user program의 위치로 돌아와 동작 continue
  • Dispatch latency ( ⇒ management overhead이므로 최대한 짧게)
    • stop one process & start another process 하는데 드는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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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그림에서 Dispatch latency는 P1의 kernel mode에서 드는 시간

    • Restore state from PCB2하고 나서 PC에 실행할 명령어를 저장하게 된다

    • 그리고 P2가 Executing

Scheduling Criteria (Metric)

CPU utilization

  • CPU의 사용률을 100%로 요구하지만,
    사실상 이는 불가능 (실제로는 30~40%) 하고
    100%에 근접하게 되면 다른 criteria를 해치게 됨

Throughput

  • 하나의 unit time에 처리하는 jobs의 수를 최대화

Turnaround time

  • 프로세스의 작업이 끝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start ~ end (throughput과 반비례)

Waiting time

  • ready Q에서 프로세스가 wait하는데 드는 시간의 합

Response time

  • 프로세스의 first response가 전해질 때까지의 시간
  • 프로세스는 계속 동작 중인 상태
  • task가 얼마나 걸리는 지는 신경쓰지 않고 첫 response만 생각

Fairness

  • 각 프로세스가 CPU를 공평하게 분배받는 것

⇒ Turnaround time, Waiting time, Response time은 minimize할수록 good

Using the Scheduling Criteria

Maximize

  • CPU utilization, throughput, Fairness

Minimize

  • Turnaround time, Waiting time, Response time

Optimize for → 어떤 Criteria인가에 따라 달라짐

  • average
  • minimum or maximum

For interactive systems →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야 하는 경우

  • response time에 있어서 average를 최소화하는 것보다
    variance를 최소화하는 것이 good
    - ex. 사용자 입력을 받는 프로그램의 경우
    어떤 경우는 빠르게 받고, 어떤 경우는 느리게 받는 것보다
    전체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이 낫다고 생각

FCFS Scheduling

First-Come, First-Served Scheduling algorithm

  • 도착한 순서대로 Serve
  • Nonpreemptive → 줄 서 있으면 그 순서가 바뀌지 않음
  • Simple and easy to implement
    • 프로세스 → ready Q에 push → ready Q의 tail에 PCB가 link됨
    • 프로세스의 head가 CPU에 할당됨
  • Downside : average waiting time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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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1으로 인해 P2와 P3의 waiting time이 증가하는 문제

FCFS Scheduling : Reducing The Waiting Time

  • P2, P3, P1의 순서로 왔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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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verage Waiting Time : (0 + 3 + 6)/3 = 3ms ⇒ 매우 감소
  • FCFS에서는, average waiting time을 향상시킬 기회 존재
  • Convoy effect가 발생할 수 있음
    • : 하나의 오래 걸리는 프로세스로 인해 전체적인 처리 시간이 매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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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5는 한참 걸리고, P1~P4는 금방 finish

    • Grouping effect

SJF : Shortest-Job-First Scheduling

idea

  • shortest-burst time job을 먼저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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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verage Waiting Time : (3 + 16 + 9 + 0)/4 = 7
  • AWT for FCFS : (0 + 6 + 14 +21)/4 = 10

SJF는 optimal minimum average waiting time을 가져옴

하지만 CPU burst time은 프로세스 running 전에 알기 매우 어려움


SJF: Approximating CPU burst l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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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burst의 length를 알기 어렵기에 approximate

  • 미래예측을 위해 과거정보 사용
  • 같은 program이라도 다양한 burst

SJF: Exponential Average

tn: nth CPU burst의 length (Observed Value)

τn+1: αtn + (1 + α)τn

  • τn: predicted value
  • α = 1 → τn+1 = tn ⇒ observed value를 사용

τn+1 = αtn + (1 - α)αtn-1 + ... + (1 - α)^jαtn-j + ... + (1 - α)^(n+1)τ0

  • exponential calculation → 계속 감소, 직전 값의 영향이 더 큼

SJF: Preemptive or Nonpreemtive?

Preemptive하다면, current process보다 shorter하면, current process는 descheduled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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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ority Scheduling → General

highest priority를 가지는 process를 select

  • priority는 정의하기 나름

SJF도 일종의 priority scheduling ⇒ remaining time이 priority

FCFS도 일종의 priority scheduling ⇒ arrival time이 priority

Two types of priority

  • Internally defined (컴퓨터 내부 정의)
    • 우선순위 계산을 위해 measurable quantities를 사용
    • ex. time limits, memory requirements, # of open files, ratio of average I/O burst to average CPU burst, ...
  • Externally defined (컴퓨터 외부 정의)
    • OS 바깥의 구조
    • importance of process (사람이 정의), type and amount of funds paid for computers, the department sponsoring the work

Preemptive or nonpreemptive priority scheduling

  • preemptive →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선택, 현재 process out
  • nonpreemptive →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ready Q의 head에 위치

Starvation problem

Priority Scheduling의 문제

  • Starvation (indefinite blocking)
    • 언제 scheduling될 지 알 수 없고, 아예 되지 않을 수도 있음

Solution

  • Aging: processes의 우선순위를 점점 증가시킴
    • low priority process의 우선순위가 증가

Round-Robin Scheduling

Characteristics of Round-Robin

  • time-sharing system을 위해 design
  • FCFS와 비슷하지만, Preemption이 추가됨
  • 각 process가 동일한 time slice를 받아 실행 → 매우 빠른 switching
  • FIFO ready Queue

Algorithm

  • ready Queue의 첫 process 선택
  • time quantum만큼 실행
  • process가 그동안 모든 일을 마치지 않았다면, ready Queue의 맨 뒤로 보내고, 다음 process 선택하여 실행

Exa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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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verage waiting time: (6 + 4 + 7)/3 = 5.66

Effect of time quantum to the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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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quantum ↓, context switching ↑, more responsive (interactive)

Multilevel Queue Schedu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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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들은 영구적으로 하나의 Queue에 할당됨

  • 각각의 Queue는 각각의 Scheduling algorithm을 가짐 ⇒ 다른 Queue로 이동이 불가능

Lowest priority에 있는 processes는 starvation 발생 가능


Multilevel Feedback Queue Scheduling (MQS의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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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ing으로 Starvation 해결

  • Process는 다른 Queue로 이동 가능
  • long time process는 low priority Queue로 이동
  • Q1의 process는 Q0이 empty인 경우에만 실행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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