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1 개관

yeong·2022년 1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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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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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며 필기한 내용임

1단계

초창기 컴퓨터는 가동 비용이 워낙 비싸서, 지금처럼 사용자가 컴퓨터 앞에 앉아 생각하느라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이 불가능했다. 초창기 컴퓨터는 한번에 한 가지 일만 해야해서 순서대로 실행하는 배치 프로세싱을 사용했다.

컴퓨터 내에서 연산을 하는 장치는 CPU이고,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접점은 IO 인터페이스다. CPU의 속도가 IO의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한 프로세스가 IO를 행하는 동안에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하는 것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로서 여러 대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돌아가는 멀티 프로그래밍이 등장했다.

2단계

하드웨어가 이전에 비해 저렴해졌다. 사용자의 수나 프로세스의 수가 늘어날수록 reponse time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또한 인터넷의 전신인 알파넷이 등장했다.

이후 www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고 네트워크 장비도 발전했다.

3단계

컴퓨터 자원이 더 싸졌다. 퍼스널 컴퓨터(PC)와 단순한 라이브러리 형태의 도스 같은 OS들이 등장했다.

4단계

네트워크가 연결되기 시작했다. 이로서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유행했다. 이 때 서버-클라이언트의 개념은 지금과는 다르다. 중앙에 성능이 좋은 컴퓨터를 두고, 여러 사람들이 망으로 접속해서 사용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같은 컴퓨터가 여러 사람의 요구를 동시에 병렬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자 프로세스의 보호, 자원의 공유, 작업의 스케쥴링 등이 중요해졌다.

🔔 Y2K문제: IPv4주소는 2의 8승을 가질 수 있는 네 파트로 나뉘어지는데, 모든 수를 다 쓴다고 해도 2의 32승만큼의 주소를 가질 수 있다. 이것이 약 40억개다. 그런데 네트워크 사용자의 수가 늘어나면서 40억개로는 부족하게 되었다. 그래서 IPv6라는 새로운 체계가 만들어졌다.

거의 모든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자 문제가 있는 소프트웨어가 생기기 시작했다. 한 대학생이 유닉스의 네트워킹 기능을 이용해서 인터넷 웜을 배포한 것이다.

5단계

모바일 시스템이 널리 퍼졌고, 주로 무선으로 연결하는 형태가 많이 생겼다.

변화는 계속될 것이고, OS는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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