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
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 ,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
*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
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2 + 22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x (2) x (2) + 23 * 2 + 31 5 1D#2S*3S 5 12 x (-1) * 2 + 21 x 2 + 31 6 1T2D3D# -4 13 + 22 + 32 x (-1) 7 1D2S3T* 59 12 + 21 x 2 + 33 * 2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answer = dartResult.match(/\d+/g);
const opts = dartResult.split(/\d+/)
opts.shift();
opts.forEach((opt,idx)=>{
if(opt.includes("S")){
answer[idx] = Math.pow(answer[idx],1)
}else if(opt.includes("D")){
answer[idx] = Math.pow(answer[idx],2)
}else if(opt.includes("T")){
answer[idx] = Math.pow(answer[idx],3)
}
if(opt.includes("*")){
answer[idx] *= 2;
if(answer[idx-1]) answer[idx-1] *= 2;
}else if(opt.includes("#")){
answer[idx] *= -1;
}
})
return answer.reduce((acc,cur)=>acc+=cur,0);
}
처음에는 그냥 for문으로 무식하게 하려했는데
생각해보니 숫자따로 문자따로 나눠서 하면 더 좋을것 같아서 정규식을 사용했다.
S,D,T 일 때는 말 그대로 점수를 각 1제곱,2제곱,3제곱 해준다.
만약 스타상*
이 붙어있다면 현재 점수를 2배로
이전에 점수도 있다면 같이 2배를 해주고
아차상#
의 경우 점수를 빼야하니 -1을 곱해준다.
정규식으로 나누는걸 생각못했으면 코드가 더 길어질뻔 했다.
물론 지금도 꽤 긴거 같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