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피치 귀여워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N stages result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function solution(N, stages) {
let answer = [];
for(let i=1; i<N+1; i++){
const [challenger,loser] = stages.reduce(([x,y],cur)=>{
if(cur>=i) return cur === i ? [x+1,y+1] : [x+1,y]
return [x,y]
},[0,0])
const failRate = loser/challenger
answer.push([i,failRate])
console.log(`${i}번째 스테이지:${loser}/${challenger} 실패율:${failRate}`)
}
return answer.sort((a,b)=>b[1]-a[1]).map((stage)=>stage[0]);
}
처음에는 문제를 이해를 못했다...
6스테이지에 있는데 왜 5스테이지 까지만 실패율을 구하지? 했는데
전체 스테이지 수N
이 5라서 그런거였고.. N+1
은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클리어한 사용자를 나타낸거였다.. 정말 문제를 잘 읽어야 되는데..
스테이지는 0이아닌 1부터 시작이니
for(let i=1; i<N+1; i++)
이렇게 반복문을 준비한다.
도전자와 실패자를 구하기 위해 reduce
를 생각했는데
다른 분은 filter
로 도전자 따로, 실패자 따로 구하셨었다.
복붙해서 채점해봤는데 속도는 비슷했다.
해당 스테이지에 머물러 있으면 실패, 그 이상이면 성공이니까
현재스테이지 와 i번째 스테이지를 비교해준다
if(cur >= i)
여기서 같으면 실패, 크다면 성공이니
삼항 연산자로 return cur === i ? [x+1,y+1] : [x+1,y]
같을 때만 실패자 쪽을 +1 해준다.
만약 현재 스테이지가 i번째 보다 작다면 굳이 비교할 필요없이
그냥 return [x,y]
해준다.
실패율을 구하고 answer에 스테이지 인덱스와 함께 넣어준뒤
마지막에 실패율을 기준으로 정렬해주고 스테이지 인덱스만 빼주면 된다.
return answer.sort((a,b)=>b[1]-a[1]).map((stage)=>stage[0]);
카카오 문제는 체감상 난이도에 +1~2 는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