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웹을 배우는 이유

Kim Jin Seong·2022년 2월 8일
4

Django

목록 보기
1/10
post-thumbnail

본 포스팅은 Back-end 개발 입문과 홈페이지 제작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공부자료입니다.
Django 공식 문서와 MDN web docs를 참고자료로 작성됐습니다.

https://www.djangoproject.com/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Learn/Server-side/Django


웹 프로젝트 목표 설정하기

프로젝트 관념( Ideation )

프로젝트는 기술적인 면에서만 치중하지 않는다.

기술에 익숙해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가이다.

이러한 것들을 프로젝트 관념이라고 한다.

이는 주니어, 시니어 할 것 없이 개발자라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첫 단계이다.

프로젝트는 절대 기술에서 시작하지 않는다.

물론 좋은 프로젝트를 위해서 기술은 분명히 중요하다.

하지만 그 전에 한 걸음 물러서서 하고 싶은 것을 상세히 결정하고 나의 생각을 현실로 구현할 탁 트인 전망을 얻어보자.

좋은 음악가는 아무 계획도 없이 절대 좋은 음악을 만들어낼 수 없다.

내가 달성하고 싶은 것

  1. 나만의 미니 블로그 만들기
  2. 웹을 통해 나를 보여주기
  3. 귀여운 고양이 서비스 구현하기
  4. 백엔드 기초에 대한 이해
  5. 웹의 데이터 이동에 대한 이해
  6. 웹 프론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내 목적 달성을 위한 웹사이트의 역할

아직은 웹이나 백엔드에 대한 지식이 막연하고 100 퍼센트 확신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하나 확신할 수 있는 부분은 나는 나만의 역사를 쓰고 과거의 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 과정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 나에 대한 이야기를 빠짐 없이 알기 위한 생각과 정리를 해왔고 결론적으로 이런 나의 노력은 나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게 해주었다.

그리고 웹은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과 다시 나를 성장시키기 위한 나의 역사가 되어줄 것이고 또 한 번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나만의 웹 사이트를 구현하는 것은 나의 최대 목적인 성장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목적 달성을 위한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목표해야할 것
나만의 미니 블로그 만들기1. 웹에 무엇을 표현하고 포함할지 기획하기
2. 기능에 필요한 기술 스택 조사하기
3. 웹 페이지 디자인 및 구현
4. 웹 백엔드( 서버사이드 ) 구현하기

목표해야할 것
웹을 통해 나를 보여주기1. 나의 철학과 가치관 정리하기
2. 정리된 부분이 웹 페이지에 잘 표현되도록 디자인하기
3. 웹 페이지 일부로 구현하기

목표해야할 것
귀여운 고양이 서비스 구현하기1. 이미지 구상하기
2. 웹에서 어떤 식으로 표현될지 디자인하기
3. 필요한 기능 및 기술 알아보기
4. 웹 페이지 일부로 구현하기

목표해야할 것
백엔드 기초에 대한 이해1. 인터넷 작동 방식에 대해 알아보기
2. 웹의 작동 방식에 대해 알아보기
3. 웹 서버에 대해 알아보기
4. Django에 대해 알아보기
5. 실제로 구현해보기

목표해야할 것
웹의 데이터 이동에 대한 이해1. 웹 구현시 게시판 등 DB를 이용하는 시스템 이해하기

목표해야할 것
웹프론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1. 웹 기능 직접 기획하기
2. 레이아웃 직접 디자인하기
3. HTML, CSS , JS를 통해 구현하기

결론

아직 계획 단계이지만 일단 재밌다.

웹 페이지를 만들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구체화하고 계획한다는 점에서 엄청난 흥미를 느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였지만 늘상 하고싶었던, 만들고 싶었던 것을 실행한다는 것은 상당히 설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앞으로의 프로젝트에 튼튼한 기반이 되어줄 자료이기 때문에 소중하기도 하다.

인내심이 바닥을 기는 내가 또 얼마나 지속할지는 사실 확신이 안가지만 일단 지금 재밌다는건 확실하다.

고양이는 매우 귀엽기 때문에 무슨일이 있어도 저 부분은 꼭 구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Reference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Learn/Common_questions/Thinking_before_coding

profile
Data Study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8일

오... 위대한 여정의 시작인가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