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은 '클래스'라는 틀을 통해 독립적인 '객체'를 생성 후 사용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의 생산성이 높으며 유지보수가 우수하다."
class Car:
width = 0
height = 0
color = "black"
def get_area(self):
return self.width * self.height
def set_area(self, data1, data2):
self.width = data1
self.height = data2
car1 = Car()
car2 = Car()
car1.set_area(10, 5)
car2.set_area(7, 7)
car1.color = 'red'
car2.color = 'blue'
그렇다면 클래스는 뭐야?
클래스(class)란 객체를 정의하는 수단으로서, 일종의 타입이다. 데이터 속성(atrribute)과 메소드(method)를 정의할 수 있고 메소드의 일종인 '생성자(Constructor)' 를 이용하여 그 속성들을 지닌 '객체(object)'(인스턴스) 를 여러개 찍어낼 수 있다. 이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한다.
음.. 말로는 이해가 되는데 혹시 코드와 같이 설명해줄 수 있을까?
class Quad:
height = 0
width = 0
color = ''
def get_area(self):
return self.height * self.width
위와 같이 속성과 메소드를 포함한 클래스를 선언했다면,
quad1 = Quad()
quad2 = Quad()
quad3 = Quad()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