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RTC] WebRTC의 특징

이동근·2021년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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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R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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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시대에 살면서, 우리는 WebRTC기술을 알게 모르게 많이 사용하고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WebRTC기술의 특징과 이를 사용하는 서비스를 살펴보려고 한다.

WebRTC는 네트워크 지연없이, 영상/음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통신 할 수 있다. 즉, 다른 기술들에 비해 Latency가 낮다는 장점이 있는데, 아래 이미지를 보고 확인해보자.
실시간 영상 전송 기술 비교

미디어 송수신의 실시간성이 중요한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들이 있을까 생각해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화상회의 서비스다.

대표적인 화상회의 서비스로는 Zoom, Google Meet등이 있으며, 실제로 화상회의 또는 영상통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 바로 WebRTC이다.
zoom

메타버스 협업 플랫폼인 Gather Town에서도 WebRTC를 이용하여 화상회의 기능을 구현하였다.

Gather Town

이미 언택트 시대에 비대면 화상회의 플랫폼에서 WebRTC는 실시간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로써 자리를 잡았고, 메타버스 플랫폼에 관심이 많아진 현재, WebRTC는 지금보다 더 많이 활용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WebRTC라는 기술은 어떠한 경우에 사용하면 좋을까?
https://cloud.google.com/architecture/gpu-accelerated-streaming-using-webrtc?hl=ko#when_to_use_webrtc
이 문서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있다.

WebRTC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는 상황
1. 브라우저 또는 휴대기기에 대한 짧은 지연 시간의 오디오 및 동영상 제공
2. 바이너리 데이터 또는 키보드, 마우스, 게임 패드 입력과 같은 이벤트의 지연 시간이 짧은 스트리밍
3. 브라우저 또는 휴대기기에 대한 게임 스트리밍

WebRTC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상황
1. 사전 녹화된 미디어나 렌더링된 미디어의 대규모 배포
2. 최신 브라우저에서 지원되지 않는 동영상 형식 스트리밍
3. 이전 브라우저와의 호환성

참고문서


📌 https://cloud.google.com/architecture/gpu-accelerated-streaming-using-webrtc?hl=ko#when_to_use_webr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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