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어노테이션이 뭔지 얼추는 알고 있습니다. 자동적으로 Bean을 생성해주거나 해당 클래스의 역할을 정해주거나 하는.. 하지만 개발 업무를 하다보면 처음 보는 생소한 Annotation들도 있었습니다. 아마 모든 Annotaion을 나열하는 것은 무리지만 중간중간 기록하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Annotation이 나온 이유 > IT가 발전하면서 프로그...
Entity와 DTO
인증 관련해서 쿠키나 세션만 사용해봤기에.. JWT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쿠키와 세션의 단점 보통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인증을 확인하는 방법은 쿠키, 세션, 토큰 3가지 입니다. 토큰 방식도 단점이 있지만 쿠키와 세션의 단점이 더 크기에 토큰 방식을 선호하는듯 합니다. 쿠키의 단점 보안에 취약 : 브라우저에서 쉽게 조작 가능. 용량 제한...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이 없어도 서버에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기능을 구현해야 하는데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요청을 보낼 일은 없기에 Websocket은 오버 스펙인 상황이었습니다. 찾아보니 SSE가 더 적합하기에 사용해보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저번글에 이어 SSE 사용기를 작성했습니다. 여러 개의 인스턴스가 있을 경우 기존 로직대로면 에러가 날 수 있는데 Redis를 사용해서 이슈를 해결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SSE 사용기를 작성합니다.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에 몰랐던 부분이 생겨서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