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ile 클래스는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클래스이다.
🔎 File 클래스의 객체는 정보를 조회 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의 경로에 대한 문자열을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 이 때,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경로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File객체의 생성이 가능하다.
🔎 C:\photo\food.jpg 파일에 대한 객체 생성
File file = new File("C:/photo/food.jpg"); File file = new File("C:/photo", "food.jpg");
🔎 경로 문자열을 설정할 때 윈도우 기반에서는 역슬래시()를 사용하지만 이 경우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하여 '\'의 형식으로 사용해야 한다.
🔎 가급적 다른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을 위해 슬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작업 디렉토리와 관계없이 절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 윈도우 예시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리눅스 예시
/etc/httpd/conf/httpd.conf
🔎 작업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 윈도우 예시 : ./conf/httpd.conf 현재 내 위치 : ./
🔎 리눅스 예시 : ../drivers/etc/hosts 현재 내 위치 : ../
🔎 문자나 기호들의 집합을 컴퓨터에서 저장하거나 통신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
🔎 UTF-8 : 8비트 이진수로 표편하는 방법
🔎 예를 들어 EUCKR로 인코딩을하면 영문은
문제가 없지만 한글은 다 깨져서 출력된다.
-> 변수의 유효 범위가 다르기에 buffer인식이 불가한 경우
🔎 입출력에서 stream이란 디바이스의 입출력 방식이 character 단위이든 block 단위이든 관계없이 "1바이트"씩 "연속"적으로 전달되는 형태로, 추상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 입출력 장치는 개별적인 특성이 있으므로 읽고, 쓰는 단위가 각각 다르지만, 스트림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추상화하여 모든 디바이스를 character 단위로만 사용하도록 한다.
🔎 즉, 입출력 디바이스의 특성을 무시하고 하나의 단일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다룰 수 있도록하는 것이 stream이다.
-> UTF방식으로 변환해서 문자열을 인코딩해서 전달하는 방식
🔎 스트림 관련 클래스들은 각각 InputStream(입력/읽기), OutputStream(출력/저장)과 관련된 인터페이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예시>
**결과 값
[INFO] 파일 저장 성공 >> test.txt
[INFO] 파일 읽기 성공 >> test.txt
가나다라마바사abcdefg
-> OutputStream을 활용하여 test.txt에 문자열 저장하기
[문제2]
**결과 값
[INFO] 파일 저장 성공 >> myfile.txt
[INFO] 파일 읽기 성공 >> myfile.txt
안녕하세요. 자바 프로그래밍
-> OutputStream을 활용하여 myfile.txt에 문자열 저장하기
-> InputStream을 활용하여 myfile.txt에 문자열 읽기
-> myfile.txt에 담긴 문자열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