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야학 2기] 머신러닝(교양)

cateto·2021년 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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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야학2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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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며, 머신러닝을 통해 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보자.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여겨보자.

기계학습, 머신러닝은

인간의 판단을 위임하여 "기계를 학습"시켜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이다.

Pros and Cons

무엇을 결정할 때 항상 장/단점을 가려본다. 수치화하기 힘든 가치적인 부분이 많고, 때로는 직관으로 선택하기도 하지만 조금 덜 주관적인 결정의 경우에는 테이블(표)까지 작성해서 비교하고 나름대로의 수치화를 거쳐 결정한다.
만일, 이것을 기계를 학습시켜서 판단할 수 있다면?

Teachable Machine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Get Started > Image Project

" 머신러닝을 즐겨보자! "

Mask / No Mask로 해보았따!
마스크 안끼면 : "마스크 쓰세요" 음성과 함께 화면에 글씨
마스크 끼면 : "잘했어요" 음성과 함께 화면에 글씨

머신러닝에서는 판단력이라는 단어 대신

" 모델 Model " 이라고 한다!
가설, 모델, 기준, ....

Model

모델을 만드는 과정을 " 학습 Learning " 이라고 한다.
사람이 다양한 사례와 경험과 이론 등등...을 학습을 통한 통찰력을 얻듯이 기계도 학습을 통해 사실에 가까이 '추측'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머신러닝머신

https://ml-app.yah.ac/

위에서 생성한 모델 파일을 가지고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Application vs Program

Application은 부품으로 제품을 만든 것임. 사용자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바라본 정의 같아보임.
프로그램은 정해진 순서대로 기계가 할 일을 기계가 알아들을 수 있게 적은 것이다. 이런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 Programming을 Programmer가 하는 것이다. 개발자 입장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바라본 정의 같아보임. 아닐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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