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bye Eclipse,

웰시코딩·2023년 2월 2일
0

daily

목록 보기
2/4
post-thumbnail

이클립스를 떠나보내며

지금 다니고 있는 학원에서는 windows OS / ecilpse 로 수업을 진행 하는중이다.
생각해보니 나는 macOS / IntelliJ 사용중인데 학원이랑 같은게 하나도 없음 ㅋㅋ

지금보니 이클립스는 아이콘도 못생겼다 (너무 옛날 프로그램 같음)

코딩을 시작하고 주변에 코딩하는 친구들한테 어떤 IDE를 사용하냐고 물어보니 단 한명도 빠짐없이 전부 인텔리제이를 사용한다고 들었다. (참고로 제 또래는 지금 20대 중반)
친구가 말하길 자기 회사는 부장님급 분들은 이클립스를 선호한다더라

인텔리제이가 더 좋아요

그래서 나도 어차피 나중에 취업하고 실무가면 무조건 사용할 거 같아서 미리 써보자는 생각으로 설치를 했었다. (교육용으로 Ultimate 무료라이센스 발급받을 수 있으니 다들 꼭 쓰세요)

학원에서 수업을 들을때는 이클립스로 코드 작성을 하고, 집에 와서는 좌 인텔리제이 우 이클립스를 띄우고 인텔리제이로 새로 코드를 작성 하면서 복습했다.

그런데 쓰다보니 인텔리제이가 자동완성 기능이나 직관성 등 이클립스 보다 편한점들이 많은게 점점 느껴지기 시작하면서, 이클립스에 점점 손이 안가기 시작했다.

위 사진은 플러그인 추가로 설치해서 테마를 씌운거긴 한데, 일단 UI가 깔끔하고 예쁘다.

내가 좀 별난거일수도 있는데, 나는 그냥 디자인이 못생기면 손이 잘 안간다. 그래서 적어도 나에게는 성능만큼이나 중요한 게 디자인이다. 사실 이클립스는 UI 부터가 너무 못 생겨서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인텔리제이는 어떤 느낌이냐면 자동차계의 테슬라 같은 느낌?

내가 느낀 인텔리제이와 이클립스의 차이

  • 이클립스 같은 경우는 cmd + space 를 눌러줘야만 자동완성 입력탭이 나오는 반면, 인텔리제이는 그런거 없이 비슷한 단어 (String 을 입력하려고 하면 St 까지만 입력해도 밑에 추천 리스트가 바로 나온다)
    ⬆️ 이 기능이 나는 제일 마음에 들었음 코드 타이핑 속도도 많이 빨라지고 편했다 ⬆️
  • 그리고 맥에서는 이클립스 사용시 한글 타이핑 후 마지막 글자가 사라지는 기이한 현상 (이거 인디자인도 비슷한 현상 발생했는데 어도비는 설정에서 '인라인 입력 사용' 으로 바꿔줄 수 있는 반면 이클립스는 그런게 없다보다 . .) 이 발생하는데, 인텔리제이는 그런거 없이 깔끔하게 타이핑 되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한글 타자 지울때도 이상해요 한 글자 지우면 두 글자 지워지고 아무튼 이상함 써보면 앎
  • 각종 플러그인들을 설치해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인텔리제이 유용한 플러그인들은 ➡️ 여기서 ⬅️ 참고 바람.

TMI 인데 내가 적용한 플러그인은

  • Atom Meterial Icons (아이콘 예쁘게 바꿔줌)
  • Material Theme UI (여기서 GitHub Dark)
  • Rainbow Brackets ( {} 대괄호에 색을 부여해줌, 코드를 알아보기 편하다 )

이렇게 3가지이다.

그럼 20000

그동안 배운 내용들 날짜별로 정리해서 올리려고 했는데, 
(심지어 썸네일까지 다 만들어 놓음)
기초 지식도 없는 나에게는 솔직히 진도가 빠르다고 느껴져서
아직도 제대로 이해 못 한 부분들이 너무 많다보니 
내 나름대로 남궁성 교수님의 '자바의 정석' 교재도 구매하고
인프런에서 java 강의도 구매하고 ,,
집에서 금일 배운 내용 복습 대신 강의랑 책을 보는데 
블로그에 정리하는거 까진 못하겠어서 너무 많이 밀림. 
근데 다른 사람들은 다들 진도를 잘 따라가는거 같아서 얘기도 못하겠어요
(나 하나 때문에 다른 사람들 피해보는건 또 싫음)
혼자 나름 열심히 하고 있긴 한데, 
솔직히 이러다가 도태 되는게 아닐까 걱정도 된다.

그래도 열심히 해야지 끝까지 가면 내가 다 이겨
profile
웰시코기를 좋아하는 개발자 꿈나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