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Digital Transformation(DT / D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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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위키백과

개념과 특징

  •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
  • 소유 중인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되
    구독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성을 증대
  • 빠르게 & 자주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방식

이러한 디지털 솔루션들 중, 일부는 전통적인 S/W의 기능을 강화한다.
예) Ms Office

그 밖의 것들은 온전히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다.

과거와 현재

최근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구독형 모델을 통해 정기적인 소득을 얻는 것이 보장되는 추세에 있다.

반면, 과거에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새로운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출시함으로써 사용자의 구매를 유도하고 여기서 대부분의 소득을 얻는 구조였다.

이는 사용자가 새로운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 및 장점의 최대화를 위해 기업이 많은 투자를 해야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문두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구독형 모델로 전환하면서 고전적인 루트의 투자를 줄이고 진행 중인 개발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고, 내부적으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형태를 사용함으로써 더 짧은 주기의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구독 모델로의 전환은 저작권 침해를 줄이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애자일 소프트 웨어 개발(Agile S/W development)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 대한 개념적인 얼개.
  • 프로젝트 생명주기동안 반복적인 개발을 촉진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있어서 무계획 개발과계획 개발 사이의 타협점을 찾고자 하는 하나의 방법론이다. 즉,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개발 모형의 한 종류이다.

애자일 방법론은 문서를 통한 개발이 아닌 실질적인 코딩을 통한 방법론이다.(이른바 code-oriented)

기획 위주 & 미래를 예측하며 개발하는 과거 방법론과는 달리,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낸다.

지속적으로 니즈를 반영하고 제품을 수정하여 커다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나가는 적응형 개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애자일 선언문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의 상호작용
포괄적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계약과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
계획보다는 변화에 대응

왼쪽보다는 오른쪽에 중심을 둔다는 의미이지 왼쪽을 버린다는 뜻은 아니다.


종합하자면 DT는 사용자가 새로운 버전을 계속 구매하도록 유도하기보다는 제품을 구독형으로 변환하며,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끊임없이 니즈에 대응하여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보인다.

최근 앱이나 웹에서 자주 보이는 방식이다. 소프트웨어를 1회 구입함으로써 온전한 사용권한을 획득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소득을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고객 니즈를 최대한 빠르게 반영하여 사용자 이탈을 막는 효과도 볼 수 있는 것 같다.

한컴도 한컴스페이스를 내고 제품을 구독형으로 바꾼 걸 봤는데, 확실히 이 방식이 한동안은 대세로 유지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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