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파일은 각각 하나의 모듈로 취급되며, 실행이나 함수의 정의, 단순 변수의 모음 등등 여러 역할을 한다.
기본 모듈에서, 부가적인 기능들을 불러와 사용하는 형태
# python -> projects -> module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 module 내 vim을 통해 shop.py game.py lol.py 를 만든다.
# shop.py 내에는 buy_item이라는 함수를 만들어 실행시키도록 하고
def buy_item():
print('Buy item!')
buy_item()
# game.py 내에는 play_game이라는 함수를 만들어 실행시키도록 한다.
def play_game():
print('Play game!')
play_game()
# 그리고 lol.py 내부에는 shop.py와 game.py를 호출 시킨뒤 실행시키게 한다.
import shop
import play
print(' = Turn on game')
shop.buy_item()
game.play_game()
# 그러고 나서 셸에서 lol.py를 실행시키면
Play game!
Buy item!
=Turn on game
Play game!
Buy item!
이렇게 출력이 되는데, 그 이유는 lol.py에서 import를 하는 순간 shop.py와 game.py에 있는 함수가 각각 출력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복으로 출력이 되는 것)
이를 막아야 하는데, 우리가 사실 모듈을 import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 모듈이 독자적인 행동을 갖고 싶은 경우가 많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셸에서
python shop.py
>>> Buy item!
python game.py
>>> Play game!
이렇게 나오는데, import를 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나오지 않게 하고 싶은 것
즉, 우리가 shop.py 혹은 game.py를 메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출력이 되지만(buy_item()
와 play_game()
이 실행되는 것), 단순 import를 하는 경우에는 그 안에 있는 함수만 가져오고 싶은 것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__name__
이라는 변수이다.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이용해 실행한 코드인지를 확인하여 단순히 import한 모듈의 경우 실행을 막는 방식으로 각 모듈은 자신의 이르믈 가지며, 모듈 이름은 모듈의 전역변수 __name__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실행한 모듈의 경우, __main__
이라는 이름을 가진다.
따라서 python <파일명>
으로 실행한 경우에만 동작할 부분은 if
문으로 감싸준다. 즉, 지금 자신, 이 모듈의 이름이 메인이라면 그 파일을 실행했구나라는 것을 파이썬이 알 수 있도록 해준다.
def buy_item():
print('Buy item!')
if __name__ == '__main__':
buy_item()
def play_game():
print('Play game!')
if __name__ == '__main__':
play_game()
# 이후 셸에서 lol.py를 해보면
=Turn on game
Play game!
Buy item!
그럼 이제까지는 lol.py를 실행시키면 바로 게임을 키고, 게임을 하고, 아이템을 구매하게 했는데, 이제는 그게 아닌 어떤 특정 입력을 기다렸다가 그 입력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드를 조금 바꿔보기
import game
import shop
def turn_on():
print('= Turn on game')
while True:
choice = input('뭐할래? \n 1: 상점가기 \n 2: 게임시작하기 \n 3: 종료 \n 입력: ')
if choice == '1':
shop.buy_item()
elif choice == '2':
game.play_game()
elif choice == '3':
break
else:
print('1,2,3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if __name__ == '__main__':
turn_on()
각 모듈은 독립된 네임스페이스(이름 공간)을 가진다. 지난번에 클로져를 가진다고 까지는 이야기를 했는데, 근데 그 클로져를 사용하는 방법이 네임스페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메인으로 사용되고 있는 모듈이 아닌 import된 모듈의 경우, 해당 모듈의 네임 스페이스를 사용해 모듈 내부의 데이터에 접근한다.
즉, lol.py
에서 사용한 import game
은 game.py
에 있는 play_game
함수에 어떻게 접근하냐면, 이 namespace가 import game
의 game
이라는 이름을 갖는 것
그래서 game.play_game()
을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모듈명을 생략하고 싶다면 (game.play_game()
이 아니라 play_game()
이라고 하고 싶다면)
# import game
from game import play_game
# 현재 스코프, 즉 네임 프로그램에 있는 함수 이름이랑, 다른 데서 import할 때 shop에서도 뭔가 play_game이랑 똑같은 무언가를 가져온다면 밑에 재정의한걸로 덮어씌워지니까 조심해야한다.
import shop
def turn_on():
print('= Turn on game')
while True:
choice = input('뭐할래? \n 1: 상점가기 \n 2: 게임시작하기 \n 3: 종료 \n 입력: ')
if choice == '1':
shop.buy_item()
elif choice == '2':
# 해당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play_game()
elif choice == '3':
break
else:
print('1,2,3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if __name__ == '__main__':
turn_on()
특별한 폴더를 뜻하는데, 지금까지 만든 모듈은 다 같은 라인에 있는데, 패키지로 만들게 되면 계층구조를 가질 수 있다. 모듈들을 하나의 패키지안에 몰아넣고 나중에 어떤 기능들을 하나의 패키지들을 몰아넣고 그 패키지에서 기능들을 가져다 쓸 수 있도록 한다.
패키지를 만들때는 패키지로 사용할 폴더에 __init__.py
파일이 있어야한다.
# 우리는 function이라는 파일을 만들어서 game.py와 shop.py를 해당 폴더에 이동하고
# 그 폴더 안에 __init__.py를 만든다. (touch __init__.py)
# 그러고 나서 lol.py를 실행하면 분명 module not found 에러가 뜬다.
# 그건 아래처럼 고치면 된다.
# import game
from function.game import play_game,shop_info as game_info
from function.shop import shop_info as shop_info
from function import shop
game_info()
shop_info()
def turn_on():
print('= Turn on game')
while True:
choice = input('뭐할래? \n 1: 상점가기 \n 2: 게임시작하기 \n 3: 종료 \n 입력: ')
if choice == '1':
shop.buy_item()
elif choice == '2':
# 해당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play_game()
elif choice == '3':
break
else:
print('1,2,3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if __name__ == '__main__':
turn_on()
패키지에 포함된 하위 패키지 및 모듈을 모두 불러올 때, *
을 사용하면 모듈의 모든 식별자들을 불러온다. 이때, 각 모듈에서 자신이 import
될 때 불러와질 목록을 지정하고자 한다면 __all__
을 정의하면 된다.
패키지 자체를 import시에 자동으로 가져오고 싶은 목록이 있다면, 패키지의 __init__.py
파일에 해당 항목을 import해주면 된다.
from function.game import *
*
을 해서 가져오되, 주지 않아도 될 것들이 있을 때 (쓸데 없는 import를 막기 위해), 내가 지정한 것만 import 하고 싶다면 __all__
을 사용한다.
__all__ = (
'play_game',
'shop_info',
)
이렇게 되면 all안에 있는 play_game
과 shop_info
함수만 가지고 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