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문제풀이] 프로그래머스 위클리챌린지 9주차

고럭키·2021년 10월 5일
0

알고리즘 문제풀이

목록 보기
62/68

오늘은 이번주차 문제인 프로그래머스 위클리챌린지 - 9주차 문제를 풀었다 ~

문제 설명

n개의 송전탑이 전선을 통해 하나의 트리 형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이 전선들 중 하나를 끊어서 현재의 전력망 네트워크를 2개로 분할하려고 합니다. 이때, 두 전력망이 갖게 되는 송전탑의 개수를 최대한 비슷하게 맞추고자 합니다.

송전탑의 개수 n, 그리고 전선 정보 wir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전선들 중 하나를 끊어서 송전탑 개수가 가능한 비슷하도록 두 전력망으로 나누었을 때, 두 전력망이 가지고 있는 송전탑 개수의 차이(절대값)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n은 2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wires는 길이가 n-1인 정수형 2차원 배열입니다.
    • wires의 각 원소는 [v1, v2] 2개의 자연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전력망의 v1번 송전탑과 v2번 송전탑이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1 ≤ v1 < v2 ≤ n 입니다.
    • 전력망 네트워크가 하나의 트리 형태가 아닌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nwiresresult
9[[1,3],[2,3],[3,4],[4,5],[4,6],[4,7],[7,8],[7,9]]3
4[[1,2],[2,3],[3,4]]0
7[[1,2],[2,7],[3,7],[3,4],[4,5],[6,7]]1

1번 예제 설명

  • 3-4를 끊어도 가능 !

풀이 방법

우선 문제를 보면 연결, 즉 간선이 n-1개이고, 하나의 트리로 되어있다고 되어있기 때문에 계산해보면 하나의 전선을 제거했을 때 무조건 두 개의 트리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알고 문제 풀이를 시작한다. 따라서 나는 각 전선들을 모두 끊어보고 나뉘어진 두 트리 중 하나의 트리를 BFS로 탐색하며 노드의 수를 구해서 n을 이용해서 나머지 트리의 노드 수도 구하고, 두 값의 차를 구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을 반환할 것이다 !

먼저 입력값을 토대로 그래프를 구성해주었다. 나는 이차원 배열 형태로 연결된 노드들을 표현해주었다.

그리고 입력으로 주어진 연결된 노드들, wires를 탐색하면서 해당 전선을 끊는 경우에 대해서 탐색을 해주었다. 즉 1-2를 끊는다면 1을 기준으로 BFS 탐색을 시작하는데, 2로는 탐색을 진행하지 않도록 방문 조건을 하나 더 걸어주었다. 탐색을 진행하면서 노드의 수를 카운팅해주었다. 그러면 카운팅 결과를 바탕으로 두 개로 나뉘어진 트리들의 노드 수의 차를 구할 수 있고, 더 작은 값들이 나올때마다 갱신해주었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int bfs(int start, int ignore, ArrayList<ArrayList<Integer>> graph){
        boolean[] visited = new boolean[graph.size()];
        Queue<Integer> queue = new LinkedList<>();
        queue.add(start);
        int count = 0;
        int cur;
        while (!queue.isEmpty()){
            count++;
            cur = queue.poll();
            visited[cur] = true;
            for(int elem : graph.get(cur)){
                if(elem == ignore || visited[elem]) continue;
                queue.add(elem);
            }
        }
        return Math.abs((graph.size()-1-count)-count);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wires) {
        ArrayList<ArrayList<Integer>> graph = new ArrayList<>();
        for(int i=0; i<=n; i++) graph.add(new ArrayList<>());
        for(int[] wire : wires){
            graph.get(wire[0]).add(wire[1]);
            graph.get(wire[1]).add(wire[0]);
        }
        int min = n;
        for(int[] wire : wires){
            min = Math.min(min, bfs(wire[0],wire[1],graph));
        }
        return min;
    }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