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문제풀이]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고럭키·2021년 8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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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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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기출 쉬운 문제부터 뿌시기중..
그래서 오늘 푼 문제는 카카오 2019 겨울 인턴십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입니당 !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1,5,3,5,1,2,1,4]4

풀이 방법

먼저 각 열의 최상단이 어딘지를 담고있는 배열을 만들어서 뽑히는 인형의 위치를 관리하였다. 그래서 초기에 board를 탐색하면서 각 열을 0행부터 탐색하며 0이 아닌 원소가 있으면 인형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위치를 최상단으로 다 저장해주었다.

이후에는 moves를 순서대로 인형뽑기를 진행한다. 뽑은 인형을 저장할 곳을 만드는데, 같은 인형이 연달아 들어가면 인형이 사라져야하기 때문에 가장 최근에 넣은 인형이 뭔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stack을 사용해주면된다.

moves와 최상단 위치 배열을 이용하여 현재 뽑을 인형 위치를 구한다. 만일 인형이 없는 곳이라면 즉 최상단 위치가 배열을 벗어나면, 뽑을 인형이 없기에 건너뛴다. 그게 아니라면 해당 보드위치의 인형 넘버를 저장해주고 보드는 0으로 바꾸어 인형을 뽑아준다.

그리고 저장소 stack의 peek() 즉 가장 최근에 넣은 인형 넘버와 비교하여 같다면 저장소에서 해당 인형을 pop으로 제거해주고 새로 뽑은 인형도 넣어주지 않는다. 그러면 연달아 들어온 인형을 제거한 것과 같은 결과를 낸다. 또한 제거한 인형 수를 반환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결과값 변수에 2를 더해준다.

당연히도 peek과 현재 뽑은 인형의 넘버가 같지 않다면 스택에 그냥 뽑은 인형 넘버를 넣어주면 된다 ! 그리고 peek을 수행할 때, 스택이 텅 비지는 않았는지 체크해주는 과정도 필수이다 ~ 스택을 이용하는 간단한 문제이다 !

코드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int top[] = new int[board.length];
        for(int i=0; i<board.length; i++){
            for(int j=0; j<board.length; j++){
                if(board[j][i] != 0){
                    top[i] = j;
                    break;
                }
            }
        }

        Stack<Integer> basket = new Stack<>();
        int current, row, col;
        for (int move : moves) {
            col = move-1;
            row = top[col];
            if (row == board.length) continue;
            current = board[row][col];
            board[row][col] = 0;
            top[col]++;
            if (!basket.isEmpty() && basket.peek() == current) {
                basket.pop();
                answer += 2;
            } else basket.add(current);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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