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
Team과 Member 는 1:N 관계이다.
Team을 기준으로 Member와 Team은 1:N 관계이다. 1:N 관계에서 1인쪽은
@OneToMany 애너테이션을 붙여준다.
@OneToMany(mappedBy = "team")
private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
Member를 기준으로 Team과 Member는 N:1 관계이다. N:1 관계에서 N인쪽은
@ManyToOne 애너테이션을 붙여준다.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Team 클래스에 붙은 mappedBy = "team"은 Member 클래스에 있는 필드 team을 가리킨다.
양방향 매핑 규칙
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em.persist(member);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 역방향(주인이 아닌 방향)만 연관관계 설정
team.getMembers().add(member);
em.persist(team);
이 코드의 문제점은 연관관계의 주인은 Member에 값을 입력하지 않고, Team에만 값을 입력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 한다.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다 값을 입력해야 한다)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em.persist(member);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 역방향(주인이 아닌 방향)만 연관관계 설정
team.getMembers().add(member);
// 연관관계의 주인도 연관관계 설정
member.setTeam(team); //**
em.persist(team);
연관관계의 주인과 역방향(주인이 아닌 방향)을 연관관계 설정을 하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EntityManager에서 flush()와 clear()를 사용하면 연관관계의 주인에만 연관관계를 설정해도
조회시 문제가 되지 않는데, flush()와 clear()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문제가 발생한다.
연관관계 편의 메서드란, 연관관계의 주인, 또는 역방향에서 값을 넣어주면 양방향에 모두 연관관계를 설정해주도록 엔티티내에서 메서드를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Member 클래스에서의 연관관계 편의 메서드
public void setTeam(Team team) {
this.team = team;
team.getMembers().add(this);
}
Team 클래스를 매개변수로 받아서, 받아온 Team을 set하고, Member 클래스 인스턴스를
Team 클래스에 set 해준다.
Team 클래스에서의 연관관계 편의 메서드
public void addMember(Member member) {
member.setTeam(this);
members.add(member);
}
Member 클래스를 매개변수로 받아서, Team 인스턴스를 Member 클래스에 set 해주고,
Team 클래스 내부의 List인 members에 Member 인스턴스를 set 해준다.
이렇게 하면 둘중에 하나의 메서드만 사용해도 양쪽다 값을 셋팅할 수 있다.
어떤 메서드를 사용할지는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때 정할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자동 완성기능을 이용해서 Member와 Team의 toString() 메서드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다.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Member{" +
"id=" + id +
", username='" + username + '\'' +
", team=" + team +
'}';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Team{" +
"id=" + id +
", name='" + name + '\'' +
", members=" + members +
'}';
}
여기서 메서드 안에 보이는 team은 실제 Team 클래스의 toString()을 호출하고,
members는 Member 클래스의 toString()을 호출하기 때문에, 쌍방으로 무한 호출을 하게되어 무한 루프 상태에 빠져 StackOverFlow가 발생하게 된다.
Controller에서 Entity를 JSON으로 반환하지 말고, DTO로 변환해서 반환해야 많은 문제를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