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문자열포맷, 탈출문자

chaeb·2022년 10월 6일
0

Python

목록 보기
5/7
post-thumbnail

문자열 포맷

print("a"+"b")
print("a","b")
#%d:숫자
print("내 나이는 %d살 입니다" %20)
#%s:문자열,숫자,문자 다 가능 
print("나는 %s을 좋아해요" % "방탄")
#%c:문자
print("Apple은 %c로 시작해요"%"c")


print("나는 %s색과 %s을 좋아해요" %("파란","초록"))
print("내가 좋아하는 숫자는 %d와 %d이다" %(3,5))

#{}와 .format
print("나는 {}살입니다".format(20))
print("나는 {}과 {}을 좋아해요" .format("보라색","초록색"))
print("나는 {0}과 {1}을 좋아해요" .format("파란색","노란색"))
print("나는 {1}과 {0}을 좋아해요" .format("파란색","노란색"))


# .format에서 사용한 변수를 이용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 " .format(age= 20 , color="빨간"))


# 변수에 지정한 값을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음  (파이썬버전 3.6이상가능)
age = 20
name ="chaeb"

print(f"나는 {age}이며, 이름은 {name}입니다")

ab
a b
내 나이는 20살 입니다
나는 방탄을 좋아해요
Apple은 c로 시작해요

나는 파란색과 초록을 좋아해요
내가 좋아하는 숫자는 3와 5이다

나는 20살입니다
나는 보라색과 초록색을 좋아해요
나는 파란색과 노란색을 좋아해요
나는 노란색과 파란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이며, 빨간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이며, 이름은 chaeb입니다

탈출문자

#\ : 줄바꿈 
print("줄바꿈테스트입니다 \n줄이바뀌었습니다")

#\: 큰따옴표나 작은따옴표 앞에 \를 붙여주면 ", '가 출력됨 
print("저는 \"chaeb\"입니다")

#\\: 문장내에서 하나의 \로 변경이 됨 
print("test C:\\User\\User\\Desktop\\pythonWorkspace")


#\r :커서를 맨 앞으로 이동해주는 역할 
print("red apple\r pine")

#\b : 백스페이스 역할임 (한글자 지움)
print("redd\bApple")

#\t : 탭
print("red\tApple")

바꿈테스트입니다
줄이바뀌었습니다

저는 "chaeb"입니다

Ptttttttt C:\User\User\Desktop\pythonWorkspace

pinepple

redApple

red Apple

PS C:\Users\User\Desktop\pythonWorkspac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