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
- 일관되게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약속(통신 규약)
TCP/IP 프로토콜
TCP와 IP는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이다.
이 가장 중요한 두 프로토콜의 이름을 가져와 인터넷의 주요 프로토콜을 TCP/IP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IP 프로토콜
IP 주소
- 네트워크에 연결된 특정 PC의 주소
- TCP/IP 구조에서 컴퓨터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소
- 처음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할당되는 것
- IPv4, IPv6가 존재
- IPv6가 등장한지 오래되었지만, IPv4를 메인으로 사용한다.
(기존의 IPv4를 모두 IPv6으로 바꿀 수는 없기 때문에)
IPv4 구조
- IPv4 주소는 4개의 8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IP 주소
= 네트워크 part
+ 호스트 part
- 네트워크 part(ID): 어떤 네트워크인지에 대한 정보(1~3 옥텟)
- 호스트 part(ID): 해당 네트워크 안의 특정 컴퓨터를 지칭(4 옥텟)
- 네트워크 주소, 브로드캐스트 주소를 제외한 254개의 주소를 할당할 수 있다.
- localhost(현재 사용 중인 로컬 PC): 127.0.0.1
네트워크 주소
-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칭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소
- 네트워크에 속하는 모든 IP 주소 중 가장 첫 번째 IP 주소로 지정
- 호스트 ID가
0
ex) 네트워크 주소가 192.168.1.0이라면, 네트워크에 속하는 주소들은 192.168.1.0 ~ 192.168.1.255이다.
브로드캐스트 주소
- 특정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나 장비 모두에게 한번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전용 IP주소
- 특정 네트워크의 맨 마지막 주소로 지정됨
- 호스트 ID가
255
ex) 네트워크 주소가 192.168.1.0이라면, 브로드캐스트 주소는 192.168.1.255이다.
MAC 주소
- 제조사에서 할당하는 고유 시리얼(처음부터 주어지는 주소)
- 같은 LAN에 속한 기기끼리 통신할 때는 우선 MAC 주소를 파악한다.
한계
- 비연결성
- 패킷을 받을 대상의 상태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받을 대상이 없거나 불능 상태인지 알 수 없다.
- 비신뢰성
-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더라도 보내는 쪽에서는 알 수 없다.
- 여러 노드들을 거쳐서 전송되기 때문에, 보내는 기기에서 의도한 순서대로 데이터가 도착하지 않을 수 있다.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TCP와 UDP가 사용된다.
서브넷/서브넷 마스크
- 서브넷 네트워크 영역을 부분적으로 나눈 부분 네트워크(= 부분망)
- 서브넷 마스크: IP 주소 체계의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서브넷 주소 = 네트워크 ID
서브넷 마스크
- IP 주소의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분리하기 위함
- IP 주소와 서브넷 마스크를
AND 연산
하면 네트워크 ID가 도출된다.
[참고]
https://tychejin.tistory.com/151
https://coding-factory.tistory.com/613
https://aws-hyoh.tistory.com/entry/TCPIP-%EC%89%BD%EA%B2%8C-%EC%9D%B4%ED%95%B4%ED%95%98%EA%B8%B0
서브넷/서브넷 마스크
https://engkimbs.tistory.com/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