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적인 전송 매체를 매개로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전송 매체로 연결된 여러 시스템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하나로 묶는 단위네트워크 = 시스템 + 전송매체내부 규칙에 따라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대상물리적 대상 : 자동차, 하드디스
OSI & TCP/IP의 각 계층은 하위 계층의 기능을 이용하고, 상위 계층에게 기능을 제공ex ) HTTP(응용)는 TCP(전송)와 IP(네트워크/인터넷)를 이용하여 작동상위계층의 프로토콜은 소프트웨어로, 하위 계층의 프로토콜은 하드웨어로 구현네트워크 통신을 표준화한
TCPUDP전송을 제어하는 규약연결형 지향적 프로토콜IP는 패킷을 빠르게 전송된 패킷을 TCP는추적하고 관리연결 지향 방식으로 패킷 교환 방식 사용 (가상 회선 X)논리적 경로를 배정3-way handshaking으로 연결을 설정 & 4-way handshaking으로
TCP/IP 프로토콜로 통신하기 전,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해 상대방 컴퓨터와 세션을 수립하는 과정TCP 연결 초기화서로 통신을 위해 관문(port)를 확인하고 연결하기 위해 3번의 요청(SYN), 응답(ACK) 되는 것이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됨TCP 과정 중(c
웹 상에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HTML 과 같은 문서를 전송할 때 사용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따르며, request/response 구조로 웹 상에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음Connectionless / Stateless단순함, 확장 가능클라이언트의 이
리소스 조회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Param을 통해 전달메시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 전달을 권장하지 않음브라우저의 히스토리를 남기게 되고, 캐시 사용 가능한 번 GET 요청을 한 경우에는 브라우저가 그 결과를 저장동일한 요청은 브라우저의 저장된 값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