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I 모형(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은 국제표준화기구 (ISO)에서 개발한 모델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
송신자와 수신자가 지켜야할 각 단계의 규칙을 뜻하며, 위로 갈수록 실제 프로그램(Application)과 가까워지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계층정보(TCP,IP,MAC 등)를 덧붙인다.
계층을 나눈 이유는 장애 발생 시 어느 구간에서 발생하였는지 보다 명확하게 알기 위함이다.
Application Layer(7 Layer, 응용 계층)
Transport Layer(4 Layer, 트랜스포트 계층)
Network Layer(3 Layer, 네트워크 계층)
DataLink Layer(2 Layer, 데이터링크 계층)
Physical Layer(1 Layer, 물리적 계층)
인터넷 프로토콜 중 TCP와 IP의 합성어로, 데이터의 흐름 관리, 데이터의 정확성 확인(TCP 역할),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송하는 역할(IP 역할)을 담당.
IP는 데이터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정확하게 옮겨주는 역하을 하며 TCP는 전체 데이터가 잘 전송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흐름을 조절하고 성공적으로 상대편 컴퓨터에 도착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역할을 함.
TCP/IP는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역할에 따라 응용 계층, 전송 계층, 인터넷 계층,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이라는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된다.
크게
1.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으로 나눌 수 있다.
컴퓨터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를 전송 매체로 연결한 물리적 네트워크가 존재해야 한다.
즉, 랜선과 같은 전선을 이용해 유선 네트워크를 만들든, 공기 중을 통과하는 전파를 사용해 무선 네트워크를 만들든 일단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가 이동할 수 있는 통로가 구축되어야 함.
서로 다른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를 전송 매체와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규칙과 전송 매체의 표준 규격을 정한 대표적 기술이
인데,
이더넷은 쉽게 랜포트나 랜케이블 같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의 표준 규격을 의미하며(유선)
와이파이는 무선으로 유선 LAN에 접속할 수 있는 표준 규격이다.(무선)
TCP/IP 에서는 네트워크의 하드웨어적인 연결에 대해서는 특정 프로토콜을 규정하지 않고,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모든 표준 규격과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즉, TCP/IP를 사용하는 인터넷에서는 이더넷을 사용하든 와이파이를 사용하든, LTE,5G같은 이동통신을 사용하든 상관없이 서로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인터넷에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은
하고 인터넷 계층은
하며, 전송 계층이
데이터 통신 기능이 구현된다.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 MAC address
- 인터넷 계층 : IP 주소
- wjsthdrPcmd : Port 번호
TCP/IP 모델 최하층에 위치
인접한 네트워크 기기 간에, 즉 전송매체로 연결되어 전기신호나 전파가 도달하는 범위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
인접한 기기들간의 데이터 전송 역할
다수의 기기를 연결하여 하나의 네트워크(LAN)를 만드는 스위치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
위 그림에서 1번과 2번,3번간의 데이터 전송은 가능, but 4번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만으로는 불가능.
라우터의 역할
라우팅: 라우터에서 라우터로 최종 데이터의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찾아가는 연쇄적인 과정
IP프로토콜: 인터넷 계층에서 사용하는 IP주소와 라우팅에 대해 규정한 프로토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과 인터넷 계층은 정확한 데이터의 수신지 컴퓨터까지의 최적 경로를 찾아 데이터를 전송하지만,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 데이터 배분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는 전송 계층에서 처리한다.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행 할 때 데이터를 실행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을 식별할 수 있는 주소 내비 번호를 포트번호라고 한다.
전송계층에는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이나 효율성을 중시하는지 여부에 따라 크게 TCP와 UDP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웹이나 이메일과 같이 데이터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TCP를 사용.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이 데이터가 늦게 도착해서 버벅거리는 동영상을 보는 것 보다 데이터가 일부 유실되더라도 원활하게 볼 수 있도록 빠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UDP를 사용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데이터 형식과 처리 순서를 결정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대표적으로
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