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ES

Design Pattern

GOF 디자인패턴 #1

2019년 6월 15일

배경지식 Interface 객체의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operation으로 이루어져있다.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operation에 의해 정의된 모든 시그니처의 모음이고, 객체가 응답할 수 있는 모든 요청을 설명한다. Implementation / Encapsulation 깔끔하게 interface와 implementation을 분리하려면 ...

GOF 디자인패턴 #2 Abstract Factory

2019년 7월 19일

Abstract Factory 추상 팩토리, Kit 이라고도 불린다. 사용 의도 - 상세화된 서브클래스를 정의하지 않고도 서로 관련성이 있거나 독립적인 여러 객체의 군을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사용 동기 - 응용 프로그램이 서로 다른 모습인 것과 상관 없이 이식성을 갖기 위해서는 응용 프로그램이 각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GOF 디자인패턴 #3 Builder

2019년 7월 19일

Builder 빌더, 생성 패턴 중 하나 사용 의도 -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클래스를 별도로 분리해서 서로 다른 표현이라도 생성할 수 있는 동일한 절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복잡한 객체를 단계별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 예시 문제 상황 복잡하게 많은 것을 요구하는 객체를 생각해보면,...

GOF 디자인패턴 #4 Factory Method

2019년 7월 22일

Factory Method 생성 패턴의 한 종류, 가상 생성자 (Virtual Constructor)라고도 한다. 사용 의도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 어떤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생성할지에 대한 결정은 서브클래스가 내리도록 한다. (어떤 타입의 객체가 생성 될지를 서브클래스가 결정함) 구체적 상황 문제 상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