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ologyNAS DS218+ 사용 후기

황창현·2023년 1월 9일
0

Server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SynologyNAS가 뭐냐고?

Synology NAS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먼저 얘기해보자면 Synology NAS는 대만회사인 Synology에서 만든 NAS이다. 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줄임말로 쉽게 말하면 LAN으로 연결되어있는 외장 하드디스크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다면 어디서든지 접근할 수 있는 외장 하드디스크라고 보면 된다.

사실 내가 이 NAS를 사게된 이유는 굉장히 게으르고 귀찮아서인데 대학교 1학년 때 한 학기동안 USB를 3~4번을 잃어버리면서 '이렇게 매번 USB를 잃어버릴거면 이 돈으로 차라리 NAS를 사는게 더 현명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사게되었다. 처음에 구매할 때 단순히 Synology사의 NAS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서 Synology를 구매했는데 사용하다보니 SynologyNAS는 정말 물건인 것 같다. 단순히 파일 저장용 서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나는 여러가지 서버로 활용하고있다.

어떻게 서버로 활용할 수 있냐고?

그 이유는 바로 SynologyNAS에서는 Docker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주의!

  • Docker 기능은 낮은 기종에서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Docker를 사용하고싶다면 꼭 해당하는 기종에서 Docker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아야한다.
  • SynologyNAS의 Docker는 GUI가 섞여있다.

Docker는 간단하게 말하면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중 하나로 나의 경우 내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복잡한 설치 과정을 건너뛰고 쉽고 빠르게 실행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

SynologyNAS 패키지센터 Docker

NAS에서 Dock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패키지센터에서 Docker를 검색하여 설치하면 된다.

SynologyNAS Docker 기본 창

Docker를 열게되면 실행중인 컨테이너, CPU 램 사용량이 나온다.
내 NAS인 218+의 경우 기본 메모리가 2GB인데 인터넷에서 호환되는 8GB 삼성 램을 찾아 추가하여 10GB로 사용중이다.

SynologyNAS Docker 레지스트리

레지스트리 탭에 들어가보면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들이 있는데 본인이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클릭, 버전까지 선택해서 바로 컨테이너 생성을 할 수 있다.

SynologyNAS Docker 이미지

레지스트리에서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클릭하면 이미지 탭에 추가되는데 이미지 탭에서 더블 클릭할 경우 컨테이너 생성 관련 설정을 시작한다. 사실 설정이라고 하기도 좀 그런게 화면에 나오는 일반 설정이 끝이다. 이 설정만 해주면 내가 원하는 소프트웨어가 바로 컨테이너로 생성되어 구동시킬 수 있다.

SynologyNAS Docker 컨테이너

나의 경우 Ubuntu, MongoDB, MySQL 3개의 컨테이너를 구동시키고 있다.

느낀점

Docker의 가장 큰 장점은 정말 복잡한 설치과정을 건너뛰고 굉장히 빠르게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점 같다. AWS에서 원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해 바로 서버 올리는 EC2 처럼 말이다. 이렇게 나의 경우에는 NAS를 파일저장으로도 굉장히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개발환경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개발자의 경우 Docker를 통해 여러가지 환경을 구축해볼 수 있어 관심있으면 고민좀해보다가 사보아도 좋을 것 같다.
내가 아끼는 NAS,,
사실 이 글을 쓰기 전에는 NAS에 대해 설명하고 여러가지 기능들에 대해 얘기해보고 싶었는데 요새 졸업작품을 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고있는게 Docker기능이라 Docker에 대한 기능만 설명한 것 같다. 여러분,, 이 NAS는 파일 저장 기능 자체만으로도 굉장히 좋은 역할을 합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시다면 NAS 사는거 강추!!!! icloud, google cloud 등 매달 내는 비용 대신 NAS에 투자합시다! 그치만 기계를 잘 못다루시는 경우 사놓고 잘못쓰실 수도 있으니 NAS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사람들만 사시는게 좋을겁니다,,

profile
세상을 조금 더 편리하게 바꾸고 싶은 개발자 황창현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