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 Pointer

ilkwon bae·2023년 4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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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o Pointer는 두 개의 포인터가 있는 배열 또는 연결된 목록을 반복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두 개의 포인터는 일반적으로 배열 또는 목록의 시작 부분에서 초기화되고 한 포인터가 다른 포인터보다 빠르게 이동합니다. 이 기술은 주어진 대상 값에 합산되는 한 쌍의 요소 찾기, 배열 또는 연결 목록 뒤집기, 연결 목록의 중간점 찾기와 같은 광범위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Two Pointer는 "느리고 빠른" 포인터 기술이라고도 하며 시간 복잡도는 O(n)입니다. 여기서 n은 배열 또는 목록의 길이입니다. 이 기술은 선형 시간 복잡성이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주 사용되며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 매우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java코드 예제 입니다.

public static void reverseArray(int[] arr) {
    int left = 0;
    int right = arr.length - 1;

    while (left < right) {
        int temp = arr[left];
        arr[left] = arr[right];
        arr[right] = temp;
        left++;
        right--;
    }
}

이 예에서 reverseArray 메서드는 배열 arr을 사용하고 두 포인터 기술을 사용하여 배열의 요소를 뒤집습니다. 두 개의 포인터 'left'와 'right'는 배열의 시작과 끝에서 초기화되고 중간에서 만날 때까지 서로를 향해 이동하며 도중에 요소를 교환합니다.

다음은 Two Pointer 기술 사용의 장단점입니다.

장점:

효율성: Two Pointer 기법은 O(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며, 이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 대해 선형적이고 효율적입니다. 이것은 배열이나 연결된 목록을 반복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좋은 선택입니다.

공간 효율성: Two Pointer 기술은 검색 간격 또는 기타 데이터 구조를 저장하기 위해 추가 메모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간 효율적이고 메모리가 제한된 환경에 적합합니다.

단순성: Two Pointer 기술은 이해하고 구현하기 쉽습니다. 두 개의 포인터와 이를 이동하기 위한 일련의 규칙만 있으면 됩니다.

단점:

제한된 적용 가능성: Two Pointer 기술은 배열 또는 연결된 목록을 통한 반복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트리나 그래프와 같은 다른 유형의 데이터 구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복잡성: 일부 문제는 포인터를 이동하는 데 더 복잡한 규칙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코드를 이해하고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정 작업에 대해 비효율적: 두 포인터 기술은 모든 요소를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이동해야 하는 배열에서 요소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것과 같은 일부 작업에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Two Pointer 기술은 배열 또는 연결된 목록을 반복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적합한 강력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입니다. 그러나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으며 모든 유형의 문제 또는 데이터 구조에 대해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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