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만약 운영체제가 없다면?

CHELSEA·2020년 4월 26일
2
post-thumbnail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An operating system wasn't found. Try disconnecting any drives that don't contain an operating system.
(대충 운영체제 못 찾았으니 운영체제 없는 드라이브들 연결 해제하라는 뜻)

이 악몽의 시작은... 바로바로 고등학교 1학년 때였습니다. 컴퓨터를 부팅할 때마다 OS가 없다고 켜지지 않더라고요. 오래된 학교 노트북이라 그랬는지, 어쨌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애 좀 먹었답니다. 너무 황당했죠. 저는 아무것도 안 건드렸으니까요! 어떻게 OS가 없을 수 있나, 이런 생각도 막 들었어요.

그런데! '진짜 운영체제가 없으면 어떻게 되는 거지?'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학교 과정으로 운영체제를 배우고 있던 찰나에 겪은 이 오류가 저를 여기까지 이끌었답니다. 그때의 궁금증을 바탕으로 준비한 이번 글!

만약 운영체제가 없다면?

초기의 컴퓨터

사실 운영체제 없이 컴퓨터가 동작할 수 없는 건 아니에요. 초기의 컴퓨터를 생각해 보면, 사용자들이 직접 물리적인 선을 꽂았다, 뺐다 하며 다뤄야 했습니다.

초기 컴퓨터의 모습 (출처: Museum of Informatics)

사람이 직접 컴퓨터를 다루는 거죠. 이때 컴퓨터를 보면 운영체제가 컴퓨터의 필수 조건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도 운영체제 없이 컴퓨터를 해 볼까요?

운영체제 없이 컴퓨터 하기


문자가 왔습니다! 논술 과제네요. 천 자 이내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래요. 하지만 지금 우리의 컴퓨터에는 운영체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워드 프로세서 사용하기

우선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해야겠죠? 기존의 워드 프로세서들은 모두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동작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적용하면 기존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 되겠죠! 물론이거니와, 타자기나 수기로 작성하는 등 여러 고전적인 방법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먼저 운영체제가 없는 컴퓨터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직접 알려 줘야 합니다.


위처럼 내 친구 시리를 부르듯이 하는 지시가 아니랍니다! 컴퓨터는 이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필요로 해요.


컴퓨터가 키보드에서 누른 각 문자에 응답하도록 알려 주는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응답을 화면으로 변환하는 것까지 알려 줘야 합니다. 쉽지 않죠?


이런 식으로 말이에요.

문서에는 문자만 들어가지 않습니다. 사진도 들어가게 되죠. 사진은 어떻게 첨부해야 할까요? 내가 넣고 싶은 사진을 그리는 방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 줘야 합니다.


우리가 아는 워드 프로세서의 모든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기능에 맞는 코드를 한땀한땀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마치 현빈의 트레이닝복을 제작한 이태리 장인처럼요.

워드 프로세서 이외에도

지금까지 우리는 워드 프로세서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복잡함을 느꼈습니다. OS 없는 세상이 여러분 머릿속에서 어떻게 그려지시나요? 하지만 생각해야 할 일이 더 많이 남았습니다. 우리는 컴퓨터로 문서 작업만 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사진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기능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터넷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브라우저도 없는데, 웹은 어떻게 띄워야 하죠? 무엇부터 알려 줘야 할까요?

요즘 같은 시국에 자주 사용하는 화상 회의까지 생각하면 정말 암담하지 않나요?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실행하기 위해서 표준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앞서 말했던 우리가 하고자 하는 모든 것에 있어서 말이죠.

프로그램 동시 실행은?

운영체제는 단순히 응용 소프트웨어의 실행을 돕는 게 다가 아닙니다. CPU 스케줄링을 통해 여러 프로그램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CPU는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실행할 수 있는데, 운영체제가 프로세스들의 실행 순서를 스케줄링해서 아주 빠른 텀으로 프로세스를 교대시키죠. 실제로 동시에 실행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말이에요.

하지만 운영체제가 없다면, 여러분은 어떠한 작업을 하든 데스크탑의 시계를 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작업으로 인해 데스크탑의 시계는 실행될 수 없으니까요.

이처럼 운영체제는 여러 방면에서 현대 컴퓨터의 필수적 조건이 되었습니다. 만약 이 운영체제가 없었다면, 지금의 세상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스터디 발표 자료

https://www.slideshare.net/ssuser889640/computer-without-os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발표 자료를 전체화면으로 변경하면 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computer.howstuffworks.com/computer-run-without-operating-system1.htm 를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