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Memory

Cherish·2022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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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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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torage hierachy

-> 위로 갈수록 비싸지만 빠르다

  • ROM VS RAM

    ROM

    • 한번만 사용가능
    • 지울 수 없고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 비휘발성(전력공급 없이 생존)
      ex) BIOS

    RAM

    •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 휘발성(전력 없이 생존 불가능)
    • ROM에 비해 속도 low
  • SRAM vs DRAM

    SRAM (Static)

    • 전력만 공급되면 작동
    • 빠르다
      -> register, 핵심 메모리에 사용

    DRAM (Dynamic)

    • 지속적으로 refresh 해야한다
    • refresh 동안에는 접근하지 못한다
    • 느리지만, 싸다
      -> main memory에 사용

2. Caching
= 자주쓰이는 수행을 더 빠르고 성능 좋은 메모리에 저장

  • Write-through
    변경사항이 생길 때 캐시와 메모리 모두 수정
    -> 일관성
  • Write-back
    변경사항을 캐시에만 업데이트하고 CPU가 유효상태일 때(쉴 때) 메모리 업데이트
    -> 성능이 좋고 많이 쓰이지만 일관성이 떨어진다

3. HDD (Hard Disk Drive)

  • arm seek time = HDD 느려지는 이유
    -> cylinder에 분산해서 저장

4. SSD (Solid State Drive)

  • block : data 저장 메모리
    덮어쓰기 위해서는 한 block 전체를 clear 해야한다
    단, clear 횟수가 제한되어있다
    block 중 하나만 고장나도 ssd 전체가 고장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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