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네트워크] 11. Data Link Control

Cherish·2023년 4월 21일
0

Computer Network

목록 보기
7/8
post-thumbnail

For noisy channel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Selective Repeat ARQ


11.2 Flow and Error Control

📁 Flow Control

  • receiver의 buffer가 overwhelmed되지 않도록 보내는 data의 양을 잘 조절해주는 것

📁 Error Control

  • data의 transmission을 자동적,반복적으로 요청하는 것
  •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11.5 Noise Channels

ARQ = Automatic Repeat Request


📁 Stop and Wait ARQ

  • 비효율적이다
  • Half-Duplex 방식

🍪 Pipelining

  • data를 꽉 채워서 보낸 후에 error 컨트롤
  • 이전의 task가 끝나지 않아도 동시에 진행

📁 Go-Back-N ARQ

  • sliding window 이용
  • sliding window 크기 = pipleline 크기
  • data를 연속적으로 보내고, 중간에 응답을 못받으면 못받은 것부터 전부 다시 보낸다.
  • sequence number (m) : frame을 넘버링할 때 사용되는 숫자.

Window Size < 2^m


📁 Selective Repeat ARQ

  • 오류가 발생된 packet만 재전송
  • 각 frame당 Timer을 가짐

Window Size <= 2^(m-1)


🍪 Go-Back-N vs Selective Repeat

  • Go Back N이 유리한 경우
    딜레이가 긴 네트워크(한국~미국), 에러가 잘 발생하지 않고 안정된 네트워크
    Go Back N이 윈도우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한번에 더 많이 보낼 수 있다
  • Selective repeat가 유리한 경우
    잡음 많고 에러가 자주 발생하는데 딜레이는 별로 길지 않은 경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