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The OSI Model
📁 Layered Architecture
🍪 의의
- 특정 layer에서 문제가 생기면 다른 layer의 장비 및 sw를 건드리지 않고도 이상이 생긴 layer만 고치면 된다.
- 프로토콜 계층화 가능
- Physical
- Data link
- Network
- Transport
- Application
(5-7은 Application으로 통칭 -> 5 layer)
📁 Peer-to-peer Process
- 같은 계층 레이어 끼리는 서로 대응되는 역할을 수행
- encapsulation(캡슐화)
계층별로 자신의 헤더를 붙이면서 내려온다
- decapsulation(역캡슐화)
캡슐화와 반대 과정
- Head : 부가적인 정보. protocol이 들어가있다. ex) H1는 H1이 참고
2.3 Layers in the OSI Model
📁 Physical Layer - 1계층
- bit단위
- bit를 전송 매체에 맞는 전기신호로 바꿔준다
- 물리적 매체를 통해 bit를 signal로 변환 후 전달
- 단지 전달만! 데이터에 관여를 하지는 않음
hop-to-hop delivery
- physical 주소 : 변동 불가능
- logical 주소 : 변동 가능
📁 Data Link Layer - 2계층
- Frame 단위
- Physical Address로 내꺼인지 판단
- 2계층 헤더(H2)와 트레일러(T2 = 오류 확인)를 붙인다
- 매체에 맞게끔 데이터 크기를 조절
- 흐름을 제어한다(= flow control)
- error를 잡아
📁 Network Layer - 3계층
- Packet 단위
- Packet을 source host에서 destination host까지 전달
- Logical Address(IP Address)를 통해 스위칭
- Data에 3계층 헤더(H3)를 붙인다
🍪Routing
- 들어온 Packet을 어디로 보낼지 판단하는 기능
- 라우터가 길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라우터끼리 메시지로 길을 그려야 한다 (Routing protocol)
📁 Trasport Layer - 4계층
- segment 단위
- message를 MSS(Maximum Segment Size)만큼 자르고 4계층 헤더(H4)를 붙인다
- Port Address로 process 식별
🍪 process to process
- process : 실행 중인 program / 실행되면 PID, port address가 할당된다.
- port address : process의 통신 번호. Head에 port address가 들어있다. 얘를 통해 Process를 식별한다
🍪 기능
- Segmentation & Reassembly
- Connection control : 통신 전에 port address를 주고받아 상태를 확인
- Flow control
- Error Control
-> 여기서 왜 에러가 나는가?? -> 답을 몰라요
📁 Application Layer - 5계층
- Message 단위
- user에게 서비스 제공
2.4 TCP/IP Protocol suite
TCP/IP : 현재 Internet protocol
2.5 Addressing
각 계층별 유형 서술할 수 있어야..
1계층- bit
2계층 - frame -> physical add
3계층 - packet -> logical add
4계층 - segment -> port add
5계층 - message -> specific add
📁 Physical Addresses - 2계층
- Frame에 저장
- 장치마다 고정되어있음 / 변동 불가
- hop to hop 마다 변경
87 : 받는 사람 / 10 : 보내는 사람
🍪 왜 2계층에?
if 다른 상위계층에서 주소를 판단 -> 느림! 주소를 뒤늦게 확인하면 필요없는 수행까지 해버린다
-> 2계층에 주소를 두자!
- 48 bit , 16진수
- 장치 내부(Hub, Star)에서 통신을 할 때는 physical add로 바로 전달할 수 있다.
- But, PC가 이동한 경우 physical add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
📁 Logical Addresses - 3계층
- 변동 가능
- 다른 장치와 통신을 하고싶을 경우 logical add가 필요하다.
- 전세계에 통용된 규칙을 만들어 bit수 상관없이 add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한 주소 체계
- hop to hop을 해도 remain
🍪 example
📁 Port Addresses - 4계층
- logical add를 통해 원하는 장치에 도달했다. 그럼 어떤 Process에 접근할까?
- port add -> 어떤 Process인지 판단
- hop to hop을 해도 remain
📁 Specific Addresses - 5계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