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시스템을 모델로 표현해주는 통합 모델링 언어
- 구조다이어그램과 행위다이어그램이 있다
- 구조다이어그램 : 객체,복합체구조,배치,컴포넌트,패키지 다이어그램
- 행위 다이어그램 : 활동,상태머신,유즈케이스,상호작용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시스템의 정적인 면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UML 구조 다이어그램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 설계도이며, 공통의 속성과 책임을 갖는 객체의 집합이다.
연관관계(association)
- 개념상 클래스들이 서로 연결되어있다.
- 실선, 화살표를 이용한다
일반화관계(generalization)
- 상속관계이다. 한클래스가 다른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인것!
- 부모쪽으로 세모 화살표!
집합관계
- 전체와 부분 관계
- 집약관계와 합성관계로 나뉘며 속이빈마름모, 속이 찬 마름모! / 라이프타임이 독립, 의존!
의존관계
- 연관관계가 오랜시간 같이 할 객체라면, 의존관계는 짧은시간만 이용하는관계
- 점선
인터페이스 관계
- 객체가 외부에 제공하는 서비스나 기능은 객체가 수행하는 책임이다.
- 점선세모
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
-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것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보여주는것
-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세부기능을 분석하며 개발범위를 정할때 작성
- 구성요소는 시스템(네모), 액터(졸라맨), 유스케이스(타원), 관계(실선같은것)
- 연관 / 의존 / 일반화(포함/확장) 관계로 나누어진다.
- 연관은 실선, 포함은 점선+Include, 확장은 점선+extend, 일반화는 세모실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