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회고록

J4mbo9·2022년 12월 31일
0

7월 코드스테이츠 시작

신청하고 예비순번을 받아서 다른 국비학원을 알아보다가 추가합격을 하였다.
그리고 첫 달엔 개발에 있어서 기초지식, git 사용법등을 배웠고, 2개월차엔
알고리즘을 맛보았다. 그리고 3개월차 부터는 본격적으로 spring 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때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매번 따라가기 벅차 수업 끝나고도 복습을 하긴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그걸로는 부족하다고 느껴진다..

📌 Pre-Project 시작

5개월차에 pre-project를 하였는데 주제는 Stack-overflow 사이트를 클론하는 것이었다. 처음에 커뮤니케이션에 너무나 많은 문제가 있었다.

📍 문제 1. 커뮤니케이션

FE분과 대화시에 서로간에 지식이 부족하여 대화가 힘들었지만 무엇보다 내 지식이 너무 부족해서 대화가 힘든게 컸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계속 대화를 시도하고 조금조금씩 공부를 하니까 나중에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다.

📍 문제 2. DB 저장시 시간 다름

DB에 게시글 작성시 시간이 저장될 때 현재시간과 9시간 차이나게 저장이 되더라. BE팀원들과 내 로컬에서는 제시간에 저장되는데 이상하게 배포된 서버에 저장을 하면 9시간 차이나게 저장되었다.

그래서 찾아보니 서버 시간 동기화를 해야한다고 하길래 바로 동기화를 하고 나니 문제가 해결되긴 하였다. 그런데 정확히는 1가지 방법으로 해서 해결된게 아니고 참고한 사이트에 나온 방법 모두를 하여 해결하였다.

첫번째 방법은 System 직접 시간 설정 하는 방법과 두번째 방법은 타임존 설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아래에 참고 사이트를 남기겠다.

시간설정 참고 사이트

📍 문제 3. JWT Key

Could not resolve placeholder 'jwt.secret-key' in value "${jwt.secret-key}"

이 에러가 진짜 너무 힘들었다. JWT KEY를 시스템 환경변수에 참고 하게 하여서 로컬에는 설정을 했지만 서버에는 설정을 하지않아서 뜨는 에러였다..

📍 문제 4. 서버 일정 시간시 특정 기능 500에러

사실 이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다.. 우선 검색 키워드를 정확히 어떻게 입력해야할지 몰라서 시간이 조금 걸렸었고, 찾은 방법 중엔 서버 CPU 사용률이 높아서 그럴수도 있다고 하여 인스턴스 CPU 사용률을 확인했는데 100%에 한참 못미쳐서 이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았다. 또 jar파일을 지웠다가 재빌드해서 배포해봤는데 똑같은 결과였다..결국은 원인은 못찾았는데 이상하게 그 이후에는 에러가 나지않았다...

📌 Main-Project 시작

메인프로젝트때 생각하면 조금 아쉽다. 우선 아쉬운 점은 우리 조가 현실적으로
구현할수 있는 기능들 즉 목표치를 낮게 잡았었다. 기본적인 CRUD부터 구현
하는걸 목표로 한뒤 조금씩 기능들을 추가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목표치가 낮아서 아쉬운게 아니라 내 기량이 안되서 실질적으로 구현할수있는 기능들이 적어서 아쉬웠다.. 😥

📍 문제 1. 로그아웃시 refresh토큰 처리

그리고 메인 와서 가장 놀랬던게 pre 때 client에서 로그아웃 요청하면 클라이언트에 저장했던 토큰은 삭제했는데 서버에서는 아무 처리를 안해줬었다. 그래서 로그아웃을 하면 저장소에서 refresh토큰을 삭제하여 사용이 불가능하게 해줘야한다는걸 main 프로젝트 와서 알았다..

그래서 구현 방법을 알아보다가 우연히 redis를 이용해 refresh토큰을 저장,삭제 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redis,jwt 참고 사이트

pre 프로젝트때와는 다르게 시간은 많았지만 내가 실질적으로 한게 없었던 것같다. redis를 이용해 refresh 토큰 관리하는것도 직접적으로 구현한게 아니라서 참 아쉽다.

테이블 설계시 다대다 매핑을 피하기위해 join테이블을 추가하는것도 main프로젝트 와서 처음 써봤다.

아쉬운게 또 소셜로그인 기능도 내가 맡았었는데 결국은 직접적으로 구현못하고
팀원이 도와줘서 결국은 구현하였다.

😭 메인프로젝트가 끝난뒤

우리가 구현할 수 있는 기능들을 다 구현한 뒤에 약간 붕뜨는 기간이 있었는데 이 때 조금 우리가 구현한 코드들을 코드리뷰나 나혼자라도 코드들을 이해할려고 분석했어야했던것같다. 항상 끝난뒤 후회 하는걸 그만둬야겠다.

profile
개발개발개발개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