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2 - KREAM 4

Junjii·2023년 9월 3일
0

Project2

목록 보기
4/7

<Project 2 - KREAM >
기간 : 2주
팀원 : 프론트 2명 (PM) / 백엔드 4명
필수 구현 사항 : 로그인, 회원가입, 리스트페이지, 상품 디테일페이지 ,주문, 결제

day6)

문제 발생)
이번 문제는 처음으로 멘탈이 와르르 무너지는 실수였고 반성과 리마인드 차원에 글을 적어본다

문제는 무려 지금까지 작성한 파일을 날려 먹었다.

상황은 이러하다.

  1. 작성 중인 코드가 어느 정도 틀이 만들어져서 push 를 올리려고 했다. 그 동안 큰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문제 없이 과제를 잘 수행해서 몰랐던 것이 있었는데 새로운 작업을 시작할때마다 새로운 브랜치를 파서 작업하는 것이였다.
  2. 그래서 올리려던 찰나에 작업하던 동안 merge 되었던 몇가지 기능들이 있어서 그것을 먼저 pull을 받고 push를 해야겠다! 라고 생각이 들어 git commit 하던 중에 git checkout main 을 해서 pull main 을 받았다.
  3.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pull을 받고나니 내가 작업하던 코드들이 싹다 사라진 것이다.... 그야 당연한 것이.. merge 가 진행된 main과 나의 브랜치는 버전이 달라서 파일이 없어진 것이다.
  4. 여기까지는 그렇다 치는데 다시 git checkout (작업하던 브랜치) 에 접근해서 git merge main을 받아서 conflict 를 해결하려고 시도했는데
    이렇게 뜨면서 진입이 안된다는 것이다....
  5. 이때 당시에는 원인들 몰라서 구글링을 통해 여러가지를 시도했지만 결국 해결하지 못한채 다시 만들었다다.

원인 분석)
그야 당연한 것이 버전이 다르니 진입이 안 되는 것이고 commit 을 했지만 push 를 하지 않아 저장도 못했던 것이다. 그렇게 당연한 것을 확실히 알지 못하고 작업을 한 결과 이러한 낭패를 본 것이다...

마치며)
그 후로 pull 을 받을때 작업한 것을 따로 한번 더 복사해서 백업하는 습관이 생겼고 새로 작업을 시작할때 브랜치를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다. 어이없는 실수로 인해 안 해도 될 일을 한 번 더 했다는 것이 무척이나 슬프고 지금 이렇게 실수해서 다행이지 만약 기업에 나가서 이랬다면.... 아주 소름이 돋는다... 백업은 늘 습관화 하고 git을 사용할때 꼭 조심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