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vs forEach
고차 함수 Higher-Order Function, HOF는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거나 함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말한다.
Javascript의 함수는 일급 객체 first-class object이므로 함수를 값처럼 인수로 전달할 수 있으며 반환할 수도 있다. 고차 함수는 외부 상태의 변경이나 가변mutable 데이터를 피하고 불변성 immutability을 지향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순수 함수pure function와 보조 함수의 조합을 통해 로직 내에 존재하는 조건문과 반복문을 제거하여 복잡성을 해결하고 변수의 사용을 억제하여 상태 변경을 피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결국 순수 함수를 통해 SideEffect를 최대한 억제하여 오류를 피하고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일급 객체의 조건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 무명 리터럴이 의미하는 것은 함수 표현식을 뜻함. 일급 객체란 값으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함수 표현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2.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순수 함수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는 어떤 외부 상태에 의존하지도 않고 변경하지도 않는, 즉 부수 효과가 없는 함수를 순수 함수라 하고, 외부 상태에 의존하거나 외부 상태를 변경하는, 즉 부수 효과가 있는 함수를 비순수 함수라고 한다.
순수 함수는 동일한 인수가 전달되면 언제나 동일한 값을 반환하는 함수다. 즉, 순수 함수는 어떤 외부 상태에도 의존하지 않고 오직 매개변수를 통해 함수 내부로 전달된 인수에게만 의존해 값을 생성해 반환한다.
외부 상태에 의존하는 함수는 외부 상태에 따라 반환값이 달라진다!
외부 상태로는 전역 변수, 서버 데이터, 파일, Console, DOM 등이 있다.
forEach()
조건문이나 반복문은 로직의 흐름을 이해하기 어렵게 한다. 특히 for문은 반복을 위한 변수를 선언해야 하며, 조건식과 증감식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추구하는 바와 맞지 않는다.
forEach 메서드는 for문을 대체할 수 있는 고차 함수다. 자신의 내부에서 반복문을 실행한다. 즉, forEach 메서드는 반복문을 추상화한 고차 함수로서 내부에서 반복문을 통해 자신을 호출한 배열을 순회하면서 수행해야 할 처리를 콜백 함수로 전달받아 반복 호출한다.
콜백 함수
함수의 매개변수를 통해 다른 함수의 내부로 전달되는 함수를 콜백 함수라고 하며 매개 변수를 통해 함수의 외부에서 콜백 함수를 전달받은 함수를 고차 함수라고 한다.
고차 함수는 매개변수를 통해 전달받은 콜백 함수의 호출 시점을 결정해서 호출한다.
콜백 함수는 고차 함수에 의해 호출되며 이때 고차 함수는 필요에 따라 콜백 함수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for
반복문과의 차이점for 반복문은 어떤 특정한 조건이 거짓으로 판별될 때까지 반복한다.
for (initialization; condition; afterthought) {
statement
}
for 반복문은 일반적으로 배열의 인덱스를 직접 다루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배열 요소에 대한 변경이나 추가를 for 반복문 내에서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열 요소를 수정하거나 새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forEach 메서드는 배열 요소를 반복하면서 요소에 대한 콜백 함수를 호출하는데, 이 콜백 함수를 통해 배열의 값을 읽을 수 있지만 직접적인 변경은 어렵다. 배열 요소를 수정하거나 새 요소를 추가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권장되지 않는다.
const array = [1, 2, 3, 4];
for (let i = 0; i < array.length; i++) {
array[i] = array[i] * 2; // 배열의 요소를 수정하는 것이 가능함
}
console.log(array); // 출력: [2, 4, 6, 8]
const array = [1, 2, 3, 4];
array.forEach((element, index) => {
// element는 현재 요소의 값이고, index는 현재 요소의 인덱스
// array[index] = element * 2; // 이렇게 배열을 수정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음
// 새로운 요소 추가도 가능하지만 역시 권장되지 않음
// array.push(10);
});
console.log(array); // 출력: [1, 2, 3, 4]
forEach메서드 예제에서 배열 요소를 수정하거나 새 요소를 추가하는 부분은 주석 처리 했다. 이렇게 사용하면 원하지 않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여기서 State는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값, 변수이다.
for를 사용시
1. 인덱스 값을 실수로 잘못 설정하거나 배열의 범위를 벗어나는 인덱스로 접근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동작이 발생하거나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다.
2. 반복 획수를 정확하게 설정하지 않으면 무한 루프에 빠질 수 있다. 프로그램을 중단시키거나 브라우저를 다운시킬 수 있음.
3. 반복자 변수를 다른 곳에서 오용하여 예기치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4. 반복문 내에서 배열의 길이를 변경하는 코드가 있다면 이 또한 예기치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음.
이런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forEach메서드나 map메서드를 사용한다.
상태 변경과 가변 데이터를 멀리하고 불변성을 강조하여 SideEffect를 최소화하는 것.
안전하고 예측가능한 코드를 보장할 수 있다.
결국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을 단순화하기 위해 쓰이는 고차함수 🤔 map과 forEach의 차이점도 추후에 추가하겠다.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