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최주영·2024년 3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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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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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링의 진짜 핵심

-> 좋은 객체 지향 어플레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라는 점


✅ 역할과 구현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인스턴스한 객체

장점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짐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되며, 변경되어도 영향 받지 않음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 받지 않음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예시
운전자 - 자동차 (K3, 아반떼, 테슬라 모델3)
운전자는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하는 부분에서 전혀 지장이 없음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다형성의 본질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한계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 큰 변경 발생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함


✅ SOLID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함
  • 중요한 기준은 변경 -> 변경이 있을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임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ex) 위에서 설명한 역할과 구현의 분리 예시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터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다 지켜야 함
  • EX) 자동차의 인터페이스 =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이지만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임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EX) 배우는 상대배우에 의존하지말고, 대본에 의존해야함

✅ 인터페이스 단점

  •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좋음 (인터페이스 생성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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