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4-1. 제어문(if 조건문)

최다연·2021년 9월 26일
0

Python

목록 보기
5/10
post-thumbnail

순차문

순차적 구조란 먼저 나타나는 코드가 먼저 실행되는 구조이다. 파이썬은 순차적 구조를 지니게 된다.

순차문 이외의 흐름문

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그 종류에는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다.

if 조건문

C언어와 달리 파이썬은 if조건문밖에 없다. 조건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을 달리하는 여러 개의 실행문이 있다. 조건식은 True 혹은 False를 반환란다.

위 사진은 if조건문의 사용법이다. 파이썬은 들여쓰기가 매우 중요하다. 블록을 구분해주기 때문이다.

블록이란 어떤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특정한 코드를 선택적으로 실행되는 코드 덩어리이다. 이 블록은 반드시 들여쓰기를 해주어야 한다. 동일한 블럭에 대해 들여쓰기의 칸 수가 일정하지 않으면 "indentationError: unxpected indent"라는 들여쓰기 오류가 발생한다. 동일한 코드 블록에서는 들여쓰기의 칸 수를 반드시 일치시켜야 한다. 탭보다는 스페이스 4칸을 권장한다.

조건문을 이용하여 3의 배수를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았다.

if-else 조건문

if 조건문의 종류 중 하나이다.

if-else문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았다. else문의 블록 안에 또다른 if문이 있다면 그것을 중첩 if문이라고 한다.

if문을 이용하여 윤년 판별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았다.

if-elif-else문

위 코드를 보면 양쪽 코드는 동일한 코드이다. C언어에 비교하자면 elif는 else if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if-elif-else문을 이용하여 등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