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UML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기능)
- Actor(사용자)와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간의 관계를 표시하며,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
- Actor(액터) :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or 상호작용하는 다른 시스템/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정적)
- 정적(구조)다이어그램으로 UML모델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됨
- 시스템의 구조와 구조 간 상호관계를 나타내면 시스템의 논리적 및 물리적 구성요소 설계 시 주로 사용
- 시퀀스 다이어그램 (동적)
- 동적(행위) 다이어그램으로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의 일부분이며 시스템 내부에서 동작하는 객체들 사이의 주고 받는 메시지를 시간 순서에 따라서 표현하는 도구
☑️ 동적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스테이트 다이어그램
- 인터랙션 오버뷰 다이어그램
- 타이밍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관계 4가지
- 연관 관계 :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의 상호 작용 관계
- 포함 관계 : 유스케이스를 실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선행 실행되어야 하는 유스케이스와의 관계 ** 선행되어야 하는 쪽(더 큰 개념)이 화살표
- 확장 관계 : 유스케이스를 실행함으로써 선택적으로 실행되는 유스케이스와의 관계
- 일반화 관계 : 유사한 유스케이스 또는 액터들을 모아 그들을 추상화하여 유스케이스/액터를 연결시켜 그룹핑하는 것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요구사항 분석 -> 프로그램 설계 -> 프로그램 구현 -> 통합/테스트 -> 유지 보수
☑️ DB 모델링의 주요 개념
- 엔터티(Entity) == Table
업무의 관심 대상이 되는 정보를 갖고 있거나 그에 대한 정보를 관리할 필요가 있는 유형, 무형의 사물(개체)
- 엔터티 조건
- 업무의 관심 대상이 되는 사물
- 마땅한 속성을 소유
- 두 개 이상의 인스턴스를 소유
- 속성(Attribute) == Column
엔터티에서 관리해야 할 최소 단위 정보 항목, 엔터티는 하나 이상의 속성을 포함
- 속성 명명 규칙
- 속성의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야 (명확)
- 업무에서 사용하는 이름
- 서술식(수식어,소유격)X, 약어X
- 엔터티에서 유일하게 식별 가능하도록 지정 (중복X)
- 인스턴스(Instance) == Row
엔터티의 속성으로 실제 구현된 하나의 값
- 개념적 설계
요구분석 단계에서 정의된 핵심 개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ERD를 생성하는 과정
- 논리적 설계
개념 설계에서 추상화된 데이터를 구체화하여 개체, 속성을 테이블화하고 상세화하는 과정
- 물리적 설계
논리적 설계의 산출물인 ERD의 요소들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요소들로 전환하는 과정
☑️ ERD 표기법 (관계)
☑️ ERD 표기법 (식별-비식별 관계)
- 식별 관계(Identifying Relationship)
- 1:N 관계에서 외래 식별자가 자식 엔티티의 주식별자의 일부가 되는 관계
- PFK로 표시된다(외래 식별자가 주식별자의 역할도 함)
- 실선으로 관계 표시
- 비식별 관계(Non-Identifying Relationship)
- 1:N 관계에서 외래 식별자가 자식 엔티티의 주식별자 역할을 하지 못하고 단순히 새로운 속성으로 추가되는 관계
- FK로 표시된다(단지 외래식별자의 역할만 한다)
- 점선으로 관계 표시
☑️ 클래스 간 다중성 표기법
☑️ 정규화
☑️ 유스케이스 추출
- 액터인 사이트 사용자는 게시글 등록, 게시글 목록 조회를 할 수 있다
- 게시글 목록 조회 - 카테고리 선택 관계
- 인기순, 가격순 : 일반화 관계
- 액터 : 고객
- 유스케이스 : 로그인, 검색, 결제, 리뷰
☑️ 관계 해석
1. 상품결제는 제품조회에 포함되어 있다
2. 회원탈퇴는
비기능적 요소 : 다국어 지원, 음성지원, 사진 첨부 용량
비기능적 요소 : 문자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