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급 객체의 조건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런타임에 생성 가능)
2.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객체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in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aux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aux)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aux(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aux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dir(square);
/*
arguments: null
caller: null
length: 1
name: "square"
prototype: {constructor: ƒ}
[[FunctionLocation]]: VM15:1
[[Prototype]]: ƒ ()
[[Scopes]]: Scopes[1]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
arguments: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caller: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length: {value: 1,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name: {value: 'squar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prototype: {value: {…}, writable: tru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
function multiply(x, y) {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 NaN
console.log(multiply(1)); // NaN
console.log(multiply(1, 2)); // 2
console.log(multiply(1, 2, 3)); // 2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킴
function foo(func) {
return func();
}
function bar() {
return 'caller : ' + bar.caller;
}
console.log(foo(bar)); // caller: function foo(func) {...}
console.log(bar()); // caller : null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 개수를 가리킴
function foo(){}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
return x;
}
console.log(bar.length); // 1
function baz(x, y) {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 2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의 이름을 나타냄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
const obj = { a: 1 };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로,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음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음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