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33) -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최조니·2022년 8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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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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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 심벌이란 ?

  • 기존 자바스크립트에 존재하던 타입
    * 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 객체 타입

Symbol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 변경 불가능한 원시타입 값

  • Symbol
    •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33.2 심벌 값의 생성

1) Symbol 함수

  • Symbol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

  • 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 타입 값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값 생성이 가능하지만
    Symbol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

  • Symbol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X

  •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음 (생성자 함수로 객체 생성 X)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Symbol 값은 외부 노출 X
console.log(mySymbol);			// Symbol()

// new 연산자와 함께 사용 X
new Symbol();			// TypeError: Symbol is not a constructor

  • Symbol 함수에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음
    •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
    •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음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 Symbol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음

  • 하지만, boolean 값으로는 암묵적 타입 변환 가능

    • if문에서 존재 확인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if (mySymbol) 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2)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 반환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 반환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Symbol.keyFor 메서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음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Symbol.keyFor(s1);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음
const s2 = Symbol('foo');
Symbol.keyFor(s1);	// undefined

33.3 심벌과 상수

  • 값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 사용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 사용

  •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 사용

  •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음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1
};

obj[Symbol.for('mySymbol')];	// 1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음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 하지만❗️프로퍼티를 완전히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님
    •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여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음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1
};

// getOwnPropertySymbols :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로 심벌 값도 찾을 수 있음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 1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
    →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충돌 위험 ❌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 3

33.7 Well-known Symbol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

  • Well-known Symbol 는 자바스트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됨

  •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지며, Symbol.iterator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

  • 만약 빌트인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를 이터러블처럼 동작하도록 구현하고 싶다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됨
    Well-known Symbol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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