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form : 리소스를 식별하는 통합방식
- Resource : 자원, URI로 식별할 수 있는 모든 것(제한 없음)
- Identifier : 다른 항목과 구분하는데 필요한 정보
- Resource Locator - 리소스가 있는 위치를 지정
- Resource Name - 리소스에 이름을 부여
예시
- 춘식이가 현재 어디살고 있다. -> URL
- 나는 춘식이. -> URN
특징
- 위치는 변할 수 있지만 이름은 변하지 않는다
- 이름을 부여하면(URN) 리소스 결과 매핑이 되어있지 않아 찾기가 힘들다 그래서 거의 URL만 사용
- URN 이름만으로 실제 리소스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보편화 되지 않음
- URI는 URL과 URN이 포함되어 있다.
URL 문법
sheme://[userinfo@]host[:port][/path][?query][#fragment]
https://www.google.com/search?q=hello&hi=ko
- 주로 프로토콜 사용
- 프로토콜 : 어떤 방식으로 자원에 접급할 것인가 하는 약속 규칙
- 예시 -> http https, ftp
- http는 80포트 https는 443포트를 주로사용 생략가능
host
포트
- 접속포트
- 일반적으로 생략 생략 시 http는 80 https는 443
path
query
- key=value 형태
- ?로 시작, &로 추가 가능 ?keyA=valueA&keyB=valueB
- query parameter, query string으로 불림 웹서버에 제공하는 파라미터, 문자 형태
fragment
- html내부 북마크 등 사용
- 서버에 전송하는 정보는 아님
웹 브라우저 요청 흐름
-
클라이언트에서 URL 입력하여 요청
요청 예시
https://www.google.com/search?q=hello&hi=ko
-
DNS서버, HTTPS는 생략하고 PORT 조회
-
HTTP 메세지 요청
요청 메세지 형식 예시
GET/serach?q=hello&hi=ko HTTP1.1/
Host:www.google.com
-
HTTP 메세지 전송
- TCP 3 way handshake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연결 확인
- 웹 브라우저가 HTTP 메세지 생성
- SOCKET 라이브러리를 통해 전달
- A : TCP/IP 연결(IP, PORT)
- B : 데이터 전달
- TCP/IP 패킷 생성(출발지 목적지 IP, PORT), HTTP 메세지 포함
- LAN 드라이버, 장비를 통해 서버로 전달
-
HTTP 응답 메세지 생성하여 클라이언트로 전달
※ 참고 문헌
김영한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