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922 TIL #197 정처기 실기 - #8 서버프로그램 구현 - 3

김춘복·2023년 9월 22일
0

TIL :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197/543
post-custom-banner

Today I Learned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실기 서버프로그램 구현 파트를 마무리했다.


서버 프로그램 구현 - 3

코드

자료의 분류, 조합, 집계, 추출을 용이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

코드의 주요 기능

  • 식별 : 데이터간 성격에 따라 구분 가능함
  • 분류 : 특정 기준이나 동일한 유형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그룹화 할 수 있음
  • 배열 : 의미를 부여해 나열할 수 있음
  • 표준화 : 다양한 데이터를 기준에 맞춰 표현할 수 있음
  • 간소화 : 복잡한 데이터를 간소화할 수 있음

코드의 종류

  • 순차 코드(Sequential Code) - B
    자료의 발생 순서, 크기 순서 등 일정 기준에 따라 최초의 자료부터 차례로 일련 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순차코드 혹은 일련번호 코드라고도 한다.
    ex) 1,2,3,4,...

  • 블록 코드(Block Code)
    코드화 대상 항목 중에서 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하고, 각 블록 내에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구분코드라고도 한다.
    ex) 1001~1100 : 총무부, 1101~1200 : 연구부

  • 10진코드(Decimal Code)
    코드화 대상 항목을 0~9까지 10진 분할하고 다시 그 각각에 대해 10진 분할을 필요한 만큼 반복하는 방법으로 도서관 코드라고도 한다.
    ex) 1000 : 공학, 1100 : SW 공학, 1110: SW 설계

  • 그룹 분류 코드(Group Classification Code)
    코드화 대상 항목을 일정 기준에 따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등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안에서 일련 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ex) 1-01-001 : 본사-총무부-인사계, 2-01-001 : 지사-총무부-인사계

  • 연상코드(Mnemonic Code)
    코드화 대상 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있는 숫자나 문자, 기호를 이용해 코드를 부여하는 방법
    ex) TV-40 : 40인치 tv, L-15-220: 15v 220w 전구

  • 표의 숫자 코드(Significant Digit Code) - B
    코드화 대상 항목의 성질(길이,넓이,지름,폭 등)같은 물리적 수치를 코드에 적용하는 방법. 유효 숫자코드라고도 한다.
    ex) 120-720-1500 : 두께x폭x길이가 이 사이즈인 합판

  • 합성 코드(Combined Code)
    필요한 기능을 하나의 코드로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2개 이상의 코들르 조합해 만드는 방법
    ex) 연상코드 + 순차코드


디자인 패턴 - A

모듈 간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 또는 예제
GOF 디자인 패턴은 생성, 구조, 행위 패턴으로 구분된다.

생성 패턴 - A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하는 패턴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패턴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묶어 한번에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다.

  • 빌더(Builder)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해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고 있어 동일한 객체 생성에서도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해 캡슐화한 패턴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
    가상 생성자(Virtual Constructor) 패턴이라고도 한다.

  • 프로토타입(Prototype)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일반적인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며 비용이 큰 경우 주로 이용한다.

  • 싱글톤(Singleton)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는 패턴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가 하나뿐임을 보장하며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구조 패턴 - A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

  • 어댑터(Adapter)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기존의 클래스들을 이용하고 싶지만 인터페이스가 일치하지 않을 때 이용

  • 브리지(Bridge)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해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기능과 구현을 두 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

  • 컴포지트(Composite)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객체와 단일객체를 구분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객체들을 트리구조로 구성해 복합객체 안에 복합객체가 포함되는 구조를 구현할 수 있다.

  • 데코레이터(Decorator)
    객체 간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들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임의의 객체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구현

  • 퍼싸드(Facade)
    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에 인터페이스를 구성함으로써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서브 클래스들 사이의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Wrapper 객체가 필요하다.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마다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가능한 공유해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패턴
    다수의 유사 객체를 생성하거나 조작할 때 유용하다.

  • 프록시(Proxy)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는 패턴. 대리자라고도 한다.
    내부에서는 객체 간 복잡한 관계를 단순하게 정리해주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세부적인 내용을 숨겨주는 역할을 한다.

행위 패턴 - A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

  •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해 한 객체가 처리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패턴. 이 객체들 끼리는 고리(Chain)으로 엮여 고리를 따라 책임이 넘어간다.

  • 커맨드(Command)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해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를 남기는 패턴
    요청에 사용되는 각종 명령어들을 추상클래스와 구체 클래스로 분리해 단순화한다.

  • 인터프리터(Interpreter)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SQL이나 통신 프로토콜 개발에 사용된다.

  • 반복자(Iterator)
    자료 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내부 표현 방법의 노출 없이 순차적인 접근이 가능하다.

  • 중재자(Mediator)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해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객체간 의존성을 줄여 결합도를 감소할 수 있다.

  • 메멘토(Memento)
    특정 시점에서 객체 내부 상테를 객체화해 요청에따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ctrl+z 같은 되돌리기 기능 개발시 사용

  • 옵저버(Observer)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일대다 의존성을 정의. 주로 분산 시스템에서 이벤트 생성, 발행, 수신 시 사용

  • 상태(State)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할 때 사용
    객체의 상태를 캡슐화하고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처리

  • 전략(Strategy)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해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정의하는 패턴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원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다.

  • 템플릿 메소드(Templete Method)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조화 하는 패턴
    유사한 서브 클래스를 묶어 공통 내용을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함으로써 유지보수 용이하게 해준다.

  • 방문자(Visitor)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해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분리된 처리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하여 수행.


crontab 명령어 작성 방법

분 시 일 월 요일 명령어

요일은 0이 일요일 6이 토요일. 는 매 시기마다 수행.
/15 : 15분마다 수행.

profile
Backend Dev / Data Engineer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