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기본문법1

chosh·2021년 7월 12일
0

1. 연산

+, -, , / 가감승제
** 제곱
% 나머지
// 몫
<, <=, >, >= 크기비교
== 같다
!= 같지않다
(and, &), (or, |) 논리 조건
+=, -=,
=, /=, %= 원래 있던 값에 연산한 값 넣기

print(3**2)
print(5%2)
print(5//2)
print(5==3)
print(5!=3)
i = 3
i += 2
print(i)

9
1
2
False
True
5

2. 숫자 처리 함수

print(abs(-5))   #절대값
print(pow(4, 2))   #제곱(4의 2제곱)
print(max(5, 12))   #최대값 숫자 출력
print(min(5, 12))   #최소값 숫자 출력
print(round(3.14))   #반올림
from math import *   #아래의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import
print(floor(4.99))   #내림 함수
print(ceil(3.14))   #올림 함수
print(sqrt(16))   #제곱근(루트16)

5
16.0
12
5
3
4
4
4.0

3. random 함수

from random import *   #random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import
print(random())   #0.0~1.0 미만의 임의값(아무것도 쓰지 않으면 0.0~1.0 사이의 소수점값까지 출력)
print(random()*10)   #0.0~10.0 미만의 임의값(곱해주면 범위를 늘릴 수 있음)
print(int(random()*10))   #0~10 미만의 임의값(int를 붙여서 정수 형태로 값 출력 가능)
print(int(random()*10)+1)   #1~10 이하의 임의값(0을 받지않고 10까지 랜덤값을 받기 위해서 +1) 
print(randrange(1,10))   #1~10 미만의 임의값(1부터 10전까지 출력 가능)
print(randint(1,10))   #1~10 이하의 임의값(1부터 10까지 출력 가능)

4. 슬라이싱

hello = "hello, world!"
print(hello[5])   #0부터 시작해서, 5번에 있는 문자를 출력
print(hello[2:5])   #2번에 있는 문자부터, 5번 전까지의 문자를 출력
print(hello[:5])   #처음부터, 5번 전까지의 문자를 출력
print(hello[7:])   #7번부터, 끝까지 문자를 출력
print(hello[-6:])   #뒤에서 6번째부터, 끝까지 문자를 출력

,
llo
hello
world!
world!

5. 문자열 처리 함수

python = "Python is Amazing"
print(python.lower())   #소문자로 변환해서 출력
print(python.upper())   #대문자로 변환해서 출력
print(python[0].isupper())   #0번의 문자가 대문자인가? True or False로 출력
print(len(python))   #문자의 갯수 출력
print(python.replace("Python", "Java"))   #Python이라는 글자를 Java로 변경
my_str = (python.index("n"))   #n이 위치한 곳의 인덱스 번호 중에 제일 앞쪽 번호 출력
print(my_str)
my_str = (python.index("n", 6, 16))   #인덱스 번호 6번부터, 16번 사이의 n 인덱스 번호 중 최소값
print(my_str)
print(python.find("Java"))   #없으면 -1 출력, 있으면 있는 위치의 인덱스 번호 출력
print(python.index("Java"))   #없으면 error, 있으면 있는 위치의 인덱스 번호 출력
print(python.count("n"))   #n의 갯수 출력

python is amazing
PYTHON IS AMAZING
True
17
Java is Amazing
5
15
-1
7
2

6. 포맷팅

print("나는 %d살 입니다." %20)   #%d는 정수를 나타냄
print("나는 %s을 좋아해요." %"파이썬")   #%s는 문자열을 나타냄
print("Apple은 %c로 시작해요." %"A")   #%c는 문자1개를 나타냄
print("나는 %s색과 %s색을 좋아해요." %("파란", "빨간"))   #여러개 사용가능
print("나는 {}살 입니다.".format(20))   #중괄호 안에 포맷팅되서 값이 들어감
print("나는 {}색과 {}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 "빨간"))   #여러개 사용가능
print("나는 {1}색과 {0}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 "빨간"))   #인덱스 번호를 넣어서 위치 지정 가능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format(age=20, color="파란"))   #변수도 설정 가능
age = 20
color = "파란"
print(f"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   #변수를 지정하고, f를 사용해서 포맷팅 가능

나는 20살 입니다.
나는 파이썬을 좋아해요.
Apple은 A로 시작해요.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 입니다.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
나는 빨간색과 파란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이며, 파란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이며, 파란색을 좋아해요.

7. 탈출 문자

\n : 줄바꿈
\", \' : 문자열 안에 따옴표 사용시 앞에 역슬래시
\\ : 문자열 안에 역슬래시 사용시, 앞에 역슬래시
\t : 탭 공간을 넣고 싶을 때 사용
\b : 입력된 곳 앞에 문자 하나 지우는 백스페이스
\r : 처음 부분 글자 변경

print("jjo seong hwan\rcho").  #\r뒤에 있는 글자가 3개면 앞 3개의 문자를 replace 한다

cho seong hwan

profile
제가 참고하기 위해 만든 블로그라 글을 편하게 작성했습니다. 틀린거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