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그리디 알고리즘은 문제를 풀기 위한 최소한의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그리디 해법은 그 정당성 분석이 중요합니다.
루트 노드부터 시작하여 거쳐가는 노드 값의 합을 최대로 만들고 싶습니다.
Q. 최적의 해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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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단순히 매 상황에서 가장 큰 값만 고른다면 어떻게 될까요?(그리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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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상황에서 그리디 알고리즘은 최적의 해를 보장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코딩 테스트에서의 대부분의 그리디 문제는 탐욕법으로 얻은 해가 최적의 해가 되는 상황에서, 이를 추론할 수 있어야 풀리도록 출제됩니다.
[문제 설명]
당신은 음식점의 계산을 도와주는 점원입니다. 카운터에는 거스름돈으로 사용할 500원, 100원, 50원, 10원짜리 동전이 무한히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손님에게 거슬러 주어야 할 돈이 N원일 때, 거슬러 주어야 할 동전의 최소 개수를 구하세요. 단, 거슬러 줘야할 돈 N은 항상 10의 배수입니다.(즉, 거슬러주지 못할 경우 없음)
[문제 해결 아이디어]
최적의 해를 빠르게 구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화폐단위 부터 돈을 거슬러 주면 됩니다.
N원을 거슬러 줘야할때, 가장 먼저 500원으로 거슬러 줄 수 있을 만큼 거슬러 줍니다.
-> 이후에 100원, 50원, 10원짜리 동전을 차례대로 거슬러 줄 수 있을 만큼 거슬러 주면 됩니다.
[정당성 분석]
가장 큰 화폐 단위부터 돈을 거슬러 주는 것이 최적의 해를 보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지고 있는 동전 중에서 큰 단위가 항상 작은 단위의 배수이므로 작은 단위의 동전들을 종합해 다른 해가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시)만약에 800원을 거슬러 주어야 하는데 화폐 단위가 500원, 400원, 100원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그리디 방식이라면 500원-1개, 100원-3개=> 총 4개이지만,
400원-2개 => 총 2개가 최적의 해이다.(400원이 500원의 배수가 아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
그리디 알고리즘 문제에서는 이처럼 문제 풀이를 위한 최소한의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이것이 정당한지 검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간 복잡도 분석]
화폐의 종류가 K라고 할 때, 소스코드의 시간 복잡도는 O(K)입니다.
이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거슬러줘야 하는 금액과는 무관하며, 동전의 총 종류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문제 설명]
어떠한 수 N이 1이 될 때까지 다음의 두 과정 중 하나를 반복적으로 선택하여 수행하려고 합니다. 단, 두 번째 연산은 N이 K로 나누어 떨어질 때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N에서 1을 뺍니다.
N을 K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N이 17, K가 4라고 가정합시다. 이때 1번의 과정을 한 번 수행하면 N은 16이 됩니다. 이후에 2번의 과정을 두 번 수행하면 N은 1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 경우 전체 과정을 실행한 횟수는 3이 됩니다. 이는 N을 1로 만드는 최소 횟수입니다.
N과 K가 주어질 때 N이 1이 될 때까지 1번 혹은 2번의 과정을 수행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문제 분석]
[정당성 분석]
가능하면 최대한 많이 나누는 작업이 최적의 해를 항상 보장할 수 있을까요?
[문제 설명]
{문제 해결 아이디어]
[문제 설명]
예를 들어 N=5이고, 각 모험가의 공포도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합시다.
2 3 1 2 2
[문제 해결 아이디어]
오름차순 정렬 이후에 공포도가 가장 낮은 모험가 부터 하나씩 확인합니다.
앞에서부터 공포도를 하나씩 확인하며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가 '현재 확인하고 있는 공포도'보다 크거나 같다면 새로운 그룹을 설정하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공포도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는 점에서, 항상 최소한의 모험가의 수만 포함하여 그룹을 결성하게 됩니다.
[딥안]
n = int(input())
data = list(map(int, input().split()))
data.sort()
result = 0 # 총 그룹의 수
count = 0 #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
for x in data: # 공포도를 낮은 것부터 하니씩 확인하며
count += 1 # 현재 그룹에 해당 모험가를 포함시키기
if count >= x: #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가 현재의 공포도 이상이라면, 그룹 결성o
result += 1 # 총 그룹의 수 증가시키키
count = 0 # 현재 그룹에 모함된 모헌가의 수 초기화
print(result) # 총 그룹의 수 출력
구현이란, 머릿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입니다.
흔히 알고리즘 대회에서 구현 유형의 문제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구현 유형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리즘 문제에서의 2차원 공간은 행렬(Matrix)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for i in range(5): # 행
for j in range(5): # 열
print('(', i, ',', j, ')', end=' ')
print()
시뮬레이션 및 완전 탐색 문제에서는 2차원 공간에서의 방향 벡터가 자주 활용됩니다.
# 동, 북, 서, 남
dx = [0, -1, 0, 1]
dy = [1, 0, -1, 0]
#현재 위치
x, y = 2, 2
for i in range(4):
# 다음 위치
nx = x + dx[i]
ny = y + dy[i]
print(nx, ny)
[문제 설명]
여행가 A는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 위에 서 있습니다. 이 공간은 1 x 1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장 왼쪽 위 좌표는 (1, 1)이며, 가장 오른쪽 아래 좌표는 (N, N)에 해당합니다. 여행가 A는 상, 하, 좌, 우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시작 좌표는 항상 (1, 1)입니다. 우리 앞에는 여행가 A가 이동할 계획이 적힌 계획서가 놓여 있습니다.
계획서에는 하나의 줄에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하여 L, R, U, D 중 하나의 문자가 반복적으로 적혀 있습니다. 각 문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때 여행가 A가 N x N크기의 정사각형 공간을 벗어나는 움직임은 무시됩니다.
예를 들어 (1, 1)의 위치에서 L 혹은 U를 만나면 무시됩니다.
[문제 해결 아이디어]
이 문제는 요구사항대로 충실히 구현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문제 설명]
정수 N이 입력되면 00시 00분 00초부터 N시 59분 59초까지의 모든 시각 중에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는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1을 입력했을 때 다음은 3이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세어야 하는 시각입니다.
반면에 다음은 3이 하나도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세면 안 되는 시각입니다.
[문제 해결 아이디어]
이 문제는 가능한 모든 시각의 경우를 하나씩 모두 세서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시각을 1씩 증가시키면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문제 설명]
행복 왕국의 왕실 정원은 체스판과 같은 8 x 8 좌표 평면입니다.
왕실 정원의 특정한 한 칸에 나이트가 서있습니다. 나이트는 매우 충성스러운 신하로서 매일 무술을 연마합니다.
나이트는 말을 타고 있기 때문에 이동을 할 때는 L자 형태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정원 밖으로는 나갈 수 없습니다.
나이트는 특정 위치에서 다음과 같은 2가지 경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8 x 8 좌표 평면상에서 나이트의 위치가 주어졌을 때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왕실의 정원에서 행 위치를 표현할 때는 1부터 8로 표현하며, 열 위치를 표현할 때는 a부터 h로 표현합니다.
c2에 있을 때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6가지 입니다.
[문제 해결 아이디어]
이 문제는 전형적인 시뮬레이션 완전탐색 문제 유형이면서도 2차원 좌표를 이용하는 구현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문제 설명]
알파벳 대문자와 숫자(0~9)로만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이때 모든 알파벳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이어서 출력한 뒤에, 그 뒤에 모든 숫자를 더한 값을 이어서 출력합니다.
[문제 해결 아이디어]
출처
https://velog.io/@kyunghwan1207/그리디-알고리즘Greedy-Algorithm-탐욕법
Do it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Java편